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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개념 허용, 떼쓰기만 불러…시간규칙 유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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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자녀 스마트폰 사용법

보상 개념 허용, 떼쓰기만 불러…시간규칙 유지해야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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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만 5세 이하 영ㆍ유아의 전자기기 노출 시간을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법과 시기 등에 대한 관심이 많다.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궁금증을 풀어봤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이 얼마나 큰 상황인가=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만 3세 이상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9.5%로 2014년(78.5%) 대비 11.0%포인트 높아졌다.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도 같은 기간 14.2%에서 18.6%로 뛰었다. 이 중 3~9세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2016년 17.9%에서 2017년 19.1%로 1.2%포인트 올랐다. 이 비율은 성인(18.1%)보다 높은 수치다.


◆스마트폰 사용이 언어발달 외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 TV, 컴퓨터, 게임기 등의 전자기기에 많은 시간을 의존할수록 신체 활동 시간은 줄어든다. 성장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미국 소아과학회가 발표한 미디어 사용 권고 사항을 보면 전자기기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면 공격적인 행동이나 비만, 수면장애 등의 위험이 커지고 신체 활동, 즐거운 놀이 시간 등이 줄어들 수 있다. 수면장애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청색광에 계속 노출되면 뇌가 이를 햇빛으로 착각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다. 수면 시간대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보상 개념 허용, 떼쓰기만 불러…시간규칙 유지해야


◆스마트폰을 보상의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은 어떤가= 아이에게 어떠한 행동의 보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허용하는 방식은 오히려 떼쓰기만 늘리는 꼴이다. 스마트폰 내성과 금단현상을 불러올 수 있다. 보상 항목이 많아질수록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이전보다 오래 사용해야 만족한다.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 무력감, 초조함을 느끼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정한 규칙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아이의 조절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아이를 보기가 너무 힘든데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은 괜찮지 않나= 스마트폰으로 교육이나 학습 콘텐츠를 보여주는 부모가 많다. 실제로 스마트폰으로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는 교육ㆍ학습, 게임, 음악, 검색의 순이다. 스마트폰을 게임이 아닌 교육과 학습에 사용하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유ㆍ아동기에는 교육용 앱 사용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만 3세까지는 신경세포 가지치기가 폭발적으로 일어나는데, 미디어로 지나치게 자극하면 어린 묘목에 거름을 쏟는 것처럼 과도한 자극이 될 수 있다. 아이는 심심할수록 창조적 사고와 문제 해결 사고를 시도한다. 책을 직접 만지고 읽고 말하고 느끼는 아날로그적 방식이 아이의 뇌를 더 자극한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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