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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반독점까지…IT대기업, 美정치권 로비에 730억원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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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반독점까지…IT대기업, 美정치권 로비에 730억원 썼다 지난해 미국 의회 상하원 합동청문회에서 개인정보 유출논란과 관련해 증언하고 있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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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 대표 IT기업 5개사가 지난해 정치권 로비에 들인 자금이 역대 최고치인 6400만달러(약 7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인정보부터 반독점, 국가안보측면까지 전방위에 걸쳐 정치권의 규제 움직임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2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이들 5개사가 지난해 미국 정치권에 지출한 로비자금은 전년 대비 10%이상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구글의 로비자금이 2120만달러로 가장 많았다. 1년 전보다 20%가량 증가한 규모다. 아마존은 1420만달러, 페이스북은 1260만달러, MS는 950만달러, 애플은 660만달러 등이다. 트위터의 경우 로비자금이 훨씬 적었지만 그럼에도 지난해에는 두 배 이상 늘린 110만달러를 썼다.


시민단체 책임성과 윤리를 위한 시민들(CREW)의 조던 리보위츠 대표는 "한 산업에 대한 잠재적 규제가 많으면 많을 수록 이에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로비에 써야한다. 의회조사, 주요 입법 등을 앞두고 있으면 로비자금이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이것이 바로 워싱턴이 일하는 방식"이라고 이들 기업의 로비자금 급증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해 미국 IT업계는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유출사태부터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 등에 이르기까지 각종 논란에 직면해 어려운 한해를 보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잭 도르시 트위터 CEO 등이 줄줄이 의회 청문회에 불려나갔고,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클라우드 컴퓨팅 등 주요 입법 등 이슈도 몰렸다.


이 가운데 애플은 전년 대비 로비자금이 줄어든 몇 안되는 회사로 꼽혔다. 아마존의 경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로비인력을 14명에서 28명으로 늘렸다. 아마존은 규제 외에도 국방부 계약을 따내기 위해 로비자금을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1946년 로비스트의 등록과 활동내용을 보고하게 하는 연방 로비규제법을 제정하면서 로비를 합법화했다.


FT는 "특히 개인정보를 둘러싼 규제를 앞두고 몇몇 의원들이 관련 개인정보 연방법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 내년에도 치열한 로비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기업들은 각 주의 법안에 일일이 대응하기보다는 오히려 연방법 제정이 낫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한 IT기업 임원은 "각 회사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법안을 만들기 위해 정기적으로 국회의사당을 찾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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