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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시대…'여론조작' 유혹받는 정치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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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정치권 전반의 여론형성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선거에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치권 모두 여론조작이라는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2010년대에 들어 매 선거마다 여론조작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 지난 18대 대선에서는 국가정보원 등 권력기관의 댓글조작 사건이 정국을 뒤흔들었고, 19대 대선이 끝나고도 민주당원 김모(49·필명 드루킹)씨의 여론조작 혐의가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전례없이 강화된 포털사이트, SNS 등의 영향력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17 한국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조사대상 36개국 중 포털 의존도(77%)가 가장 높다.


그런만큼 지난 대선에서도 댓글·SNS를 둘러싼 캠프·지지층간 갈등은 치열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당시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팬클럽인 문팬, 안팬(국민희망 안철수 팬클럽)이 댓글을 둔 여론조작을 한 의혹이 있다며 맞고발을 이어가기도 했다.

특히 최근에는 '사조직'에 의한 여론조작 문제도 점차 커지고 있다. 19대 대선을 둘러싸고 드루킹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가 논란이 됐던 것 처럼, 18대 당시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했던 '십자가 알바단(십알단)', '서강바른포럼' 등의 사조직이 불법 댓글·SNS 선거운동을 벌여 정쟁의 소지가 되기도 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마치 열성팬인 것 처럼 접근해 활동하다가 돈이나 자리를 요구하는 브로커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한 야권 관계자 역시 "18대 대통령 선거 당시 (십알단 등) 댓글 조작 사건이 있다보니 (야권도) 몸을 사린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도 "드루킹 처럼 SNS 또는 온라인에서의 영향력을 과시하면서 정치권에 기웃거리는 정치브로커가 한 둘이 아니다"라며 "한 표, 한 표가 중요한 선거의 특성상 정치인들로서는 마냥 거절하기도 쉽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론조작 논란이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면서 '인터넷 댓글 실명제' 등을 도입하는 등 제도적 보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도 확산되고 있다.


실제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17일 실시한 댓글 실명제 관련 여론조사 결과 '악성 댓글을 근절하고 타인의 인격권 보호를 위해 찬성한다'는 의견이 65.5%로 집계되기도 했다.


한편 인용된 여론조사는 전국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5.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 참조.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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