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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 75%는 심야시간에…"경제성만 생각하는 방송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공익광고 75%는 심야시간에…"경제성만 생각하는 방송사" 사진=이재정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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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공익의 이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제작되는 비상업적 공익광고가 일반 시청자들이 볼 수 없는 시간대에 집중 편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로부터 입수한 '2012년 이후 공익광고 주제별 방송실적 현황'을 분석해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방영된 3만728건의 공익광고 중 75%인 2만2761건은 심야새벽시간대에 방송됐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일반 국민이 공익광고를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행 방송법 제73조의 4항에 따르면 '방송사업자 및 전광판방송사업자는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비율 이상 편성하여야 한다'고 돼 있다.


이처럼 방송의 영향력이 높아질수록 방송을 통한 공익광고의 중요성 역시 부각되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형태의 공익광고들이 국민의 눈길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방송사들의 공익광고 편성시간 대부분이 심야, 새벽시간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런 경향은 해가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2년 C급 시간대(평일 12~18시 및 24시30분~7시) 공익광고 비율은 71.2%에서 올해 현재 75.7%로 4.5%포인트 상승했다.


이에 반해 프라임타임으로 불리는 SA 시간대(평일 20~24시, 토요일 19시~23시30분, 일요일 18시~23시30분)에 방영된 공익광고는 2012년 520건에서 2015년 416건으로 감소했다.


이 의원은 "전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유익한 정보와 공공의 안녕과 이득을 위해 필수적인 공익광고가 심야새벽시간대로 내몰리고 있다는 것은 경제성이 없으면 틀지 않겠다는 방송사의 지나친 이익추구가 불러온 것"이라며 "공익을 위해서 방송사는 모든 국민이 보다 쉽게 공익광고를 볼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하며, 정부는 방송시급별 공익광고 방영 쿼터제 도입 등 독려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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