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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막아선 노조③]車산업도 위기인데… 파업 동참한다는 현대차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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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다음달 파업을 예고했다. 실제 파업에 돌입할 경우 3년 연속 파업이다. 임금협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은 물론 정부의 노동정책을 규탄하기 위한 자리다. 하지만 국내 경제가 사상 초유의 불황을 겪고 있는데다 현대차도 경쟁사들에 쫓기고 있어 스스로도 타격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구조조정 막아선 노조③]車산업도 위기인데… 파업 동참한다는 현대차노조 5월 열린 현대차 노사의 임금협상 상견례 모습.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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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지난 16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임금협상 승리를 위한 조합원 출정식에서 "(협상이)7월로 넘어가면 우리는 파업으로 간다"고 언급했다. 앞서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울산지역 노동자 총파업을 벌이기로 결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등 두 노조가 공동 파업을 진행하는 것은 1993년 현대그룹 노동조합총연맹 공동투쟁 이후 23년만이다.

박 위원장은 "올해 협상에서 파업을 병행하고 15만 금속노조 조합원과 함께 현대기아차그룹을 상대로 투쟁할 것"이라며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정부의 노동 탄압에 맞서는 투쟁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노조의 정치 파업을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었다. 지난해말 박 위원장이 이끄는 강성 집행부가 출범하면서 현대차노조의 정치파업 참여는 줄줄이 예고됐다. 실제 금속노조 위원장 출신의 박 위원장은 2006년 현대차 위원장 때도 한 해에 10여 차례 정치파업을 비롯해 모두 40차례 이상 파업한 강성이다.

이런 탓에 회사의 임단협 과정에서 노조의 파업투쟁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왔다. 올해도 순탄치는 않다. 노사는 지난달 17일 임협 상견례 이후 16일까지 8차례 협상했다. 지금까지 요구안에 대해 설명했고 안건별로 심의할 예정이다.


노조는 기본급 7.2%인 임금 15만205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요구했다. 일반·연구직 조합원(8000여명)의 승진 거부권, 해고자 2명 원직 복직 등도 요구했다. 이밖에 통상임금 확대, 조합원 고용안정대책위원회 구성, 주간연속 2교대제에 따른 임금보전 등도 요구안에 담았다. 사측은 임금피크제(현재 만 59세 동결, 만 60세 10% 임금 삭감) 확대, 위법·불합리한 단체협약 조항 개정, 위기대응 공동TF 구성 등을 노조에 요구했다.


7월 파업 예고에 대한 내부 반응도 엇갈린다. "파업은 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는 투쟁"이라는 목소리와 함께 "조속한 협상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가경제 회복을 위해 생산 활동에 전념해야하는 상황으로 파업 등의 변수는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노사간 조속한 협상을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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