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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기자의 Defence]KFX엔진 기술 대신 가격을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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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기자의 Defence]KFX엔진 기술 대신 가격을 택했다 3조원 규모의 한국형 전투기(KFX) 엔진 우선협상대상업체에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가 선정됐다. GE는 KF-X가 장착할 엔진으로 'F414-GE-400' 엔진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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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3조원 규모의 한국형 전투기(KFX) 엔진 우선협상대상업체에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가 선정됐다. GE는 KF-X가 장착할 엔진으로 'F414-GE-400' 엔진을 제안했다.

26일 방위사업청은 26일 사업관리분과위원회를 열어 'GE Aviation'를 KF-X 엔진 우선협상대상업체로 확정했다.


KF-X 엔진 공급 입찰에는 GE와 유럽 엔진 제조업체 유로제트가 참가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방사청은 작년 8월 국내 방산업체인 한국항공과 한화테크윈이 참가하는 합동협상팀을 구성해 KF-X 엔진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을 위한 심의를 해왔다.

합동협상팀은 GE와 유로제트가 제출한 제안서를 토대로 기술 능력과 비용의 2개분야를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업체를 선정했다. 기술 능력 분야는 관리, 기술, 국산화의 3개 항목으로 세분화됐다. GE를 KF-X 엔진 우선협상대상업체로 선정한 방사청은 앞으로 GE와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하고 다음달 중으로 GE와 KF-X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앞으로 GE사는 국내 방산기업인 삼성테크윈과 손잡고 국내생산을 한다. 삼성테크윈은 위탁면허생산을 할 수 있는 국내 유일 방산기업이다. 국내생산을 할 경우 엔진분야에서만 100여개의 중소기업이 해외업체로부터 기술이전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했다. 해외 엔진업체들이 KFX에 관심을 갖는 것은 국내생산규모 외에 수출 가능성 때문이다. KFX가 가격 경쟁력만 갖추면 최대 600대 정도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파격적인 기술이전을 앞세운 유로제트가 선정되지 못해 핵심기술이전이 물건너 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관계자는 “가격면에서는 GE사가 높은 가격을 받은 반면, 기술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롤스로이스가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유로제트는 지난해 10월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4.5세대 엔진인 EJ200 엔진이 KFX에 최적화돼 있다"며 "엔진 공급업체로 선정되면 엔진 체계통합기술을 제공하고, 부품의 57%는 한국 내에서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KFX는 하이(high)급, 미들(middle)급, 로우(low)급 등으로 구분되는 공군 전투기 중 미들급에 해당한다. 미들급은 기동성은 KF-16과 유사하지만 탑재되는 레이더, 전자장비 등은 더 우수한 전투기를 말한다. 국방부는 2022년까지 120여대의 신형 한국형 전투기를 전력화한다는 목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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