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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서 자동차 번호판 취득은 로또 당첨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자동차 번호판 취득이 '로또' 당첨만큼 어려워지고 취득 방식은 점차 음성화하고 있다고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최근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2011년부터 일부 대도시의 차량 등록 대수를 제한하고 있다. 교통 혼잡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베이징에서 자동차를 사려면 이른바 '야오하오(搖號)'라는 추첨으로 신규 번호판부터 취득해야 한다.

베이징은 번호판 추첨제 이후 한 해 자동차 증가량을 26만대로 제한해 2011년 10대1이었던 경쟁률이 지난달 사상 최고인 84대1까지 치솟았다.


내년 경쟁률은 130대1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베이징 시당국이 지난 2일 한층 강화한 '베이징 공기 청결 행동계획(2013∼2017년)'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베이징은 현재 535만대인 시내 승용차 수를 오는 2017년까지 600만대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현지 언론 경화시보(京華時報)는 "한층 강화한 계획이 실행되면 현재 월간 2만대 수준인 신규 번호판 취득 수가 1만700대로 줄게 되며 추첨 경쟁률은 내년부터 132대1 이상으로 치솟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5월 중국 정부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구매 계획이 있는 베이징 가구의 절반 정도가 번호판을 취득하려면 1년 이상 대기해야 한다. 이도 베이징 시민 '후커우(戶口ㆍ호적)'가 있을 때 얘기다. 베이징 인구의 33%는 베이징 시민 후커우가 없어 번호판 추첨제 참여마저 차단돼 있다.


자동차 번호판 취득이 어려워지자 불법으로 번호판을 달아주거나 번호판을 임대하는 암시장이 고개들고 있다. 톈진(天津) 인근의 한 여성은 자동차 번호판 1000개를 갖고 개당 1만위안(약 177만원)에 임대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일부는 베이징과 가까운 허베이성(河北省)에서 번호판을 구해 베이징으로 몰래 반입하기도 한다.


비싸게 취득한 번호판은 외제차 수요를 부채질하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번호판이 중국 토종 자동차 한 대 값이니 정작 차는 비싼 외제차를 사야 어울린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판매된 자동차 대당 평균 가격은 신차 구매 제한 정책이 시행된 첫 해인 2011년 이래 88% 급등했다. 대형차의 시장점유율도 17% 증가했다.


중국 정부는 번호판 추첨제를 둘러싸고 반대 여론이 들끓는데다 각종 부작용까지 나타나고 있지만 추첨제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교통 혼잡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면 번호판 추첨제 말고 달리 뾰족한 수가 없기 때문이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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