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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4년간 대중교통 하루 40만통행 늘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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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가 2016년까지 대중교통 통행량을 하루평균 40만통행 더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서울에는 대중교통수단차량이 하루 3200만 통행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수단분담률도 지난 2009년 기록한 63%에서 4년뒤 64.3%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교통유발부담금 인상, 저상버스 전체의 절반수준 확대 등을 목표로 시는 자동차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18일 '2차 대중교통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5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으로, 이번 2차계획은 올 초부터 준비돼 확정된 최종안이다. 골자는 대중교통 확대와 자동차 줄이기로, 이를 통해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1.3%포인트 높이고, 이용만족도도 지난해 77점에서 2016년까지 85점으로 높이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1.3%포인트는 버스·지하철 통행량을 지금보다 하루평균 40만통행을 더 늘리겠다는 의미다.

시는 세부계획으로 외곽으로 나가는 버스가 논스톱으로 이동하는 '공차회송버스'등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버스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전체 7370대인 시내버스의 절반 이상인 4053대(전체의 55%)를 ‘저상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저상버스는 총 1757대로 파악됐다. 현재 114.3km인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도 4년동안 139km로 24.7km 확대키로 했다. 장애인 콜택시도 360대에서 600대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시는 지난 2004년 이후 시행된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 등을 두루 재검토할 예정이다. 과거 민영으로 버스 노선이 수요가 많은 지역에 몰렸던 점을 개선키 위해 마련된 '준공영제'는 그동안 연간 2000억~3000억원씩 시비가 투입돼 재정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됐었다. 하지만 낙후지역에도 노선이 지나도록 해야한다는 애초의 원칙과 성과 등도 많아, 이 제도가 제대로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전반적인 평과와 함께 연구를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시철도의 안정적인 운영을 담보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조직 재정비 및 원가 절감방안 모색, 역사·차량기지 개발 검토 등을 보완해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시는 그동안 안전성 문제가 대두된 버스 CNG 내압용기나 타이어 안전 등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시는 교통수요를 과다하게 유발하는 시설물에 대한 제재를 통해 자동차 통행량을 줄이기 위해 교통유발부담금을 현 350원/㎡에서 1000원/㎡으로 인상토록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요구하고, 법개정과 함께 선도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또 주차요금 정비, 주차단속 등도 계획에 담겼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금까지 1만여명의 외국도시 관계자들이 ‘서울 대중교통체계’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서울을 찾아 왔다”며 “제2차 대중교통계획이 마무리되는 2016년에는 누구나, 시내 어디든 쉽게 찾아갈 수 있는 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되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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