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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설계기준 국제화방식 코드체계로 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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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건설 50개·공종 242개 코드로 합쳐…설계기준, 하위지침간 겹치거나 어긋난 점 고쳐

철도설계기준 국제화방식 코드체계로 손질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KR CODE 2012)'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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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철도설계기준이 국제화방식의 코드체계로 손질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4일 철도건설의 모든 분야 설계기준을 합치고 국제화방식의 넘버링코드체계를 들여온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KR CODE 2012)’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는 건설공사기준의 체계적 관리·운영으로 철도건설산업 선진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은 사용자가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5개 분야로 나눠 각 분야내용을 고유이름, 식별번호를 붙여 단일코드로 체계화해 활용도를 높였다.


설계기준과 하위지침 사이 겹치거나 어긋나 사용자의 혼란을 줄이고 기준정비의 전문성, 연계성 확보는 물론 기준을 만들거나 고친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기준관리효율성도 높였다.

경제적 설계·시공관점에서 ▲철도터널건설 때 지반라이닝 상호작용(GLI)설계방법 기준마련 ▲교통카드·인터넷 예매를 감안, 역 매표실 및 역무실 줄이기 ▲비슷한 기능을 하는 신호·전기건물 통합운영 ▲스마트시대의 고속데이터전송에 알맞은 광통신선로 구축방안 등 116건의 기준개정내용을 담고 있다.


철도공단은 코드체계(넘버링)를 ‘KR CODE 2012’로 이름 붙이고 분야별, 공종별, 항목별로 번호를 매긴 트리(Tree)형태로 토목, 궤도, 건축, 전철전력, 신호제어, 정보통신 등 5편, 50종, 242개 코드로 합쳐 손질했다.


김영우 한국철도시설공단 기획혁신본부장은 “이번 ‘설계지침 및 편람’ 코드체계화로 창의적?경제적 설계·시공되게 해 국내 철도설계·시공의 국제경쟁력이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앞으로도 국제표준화에 맞는 사용자중심의 설계기준관리체계를 갖추기 위해 ‘기준적합성 평가제’, 기준정비협의회(Mirror Committee) 등 선진화기법에 힘써 한국철도 기술이 국제철도기술을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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