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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년식 맞은 SMS, 위기인가 진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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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휴대전화 문자 서비스(SMS)가 성년식을 맞이했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들에 따르면 1992년 12월 3일 첫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가 전송된 지 정확히 20년이 지났다.

첫 휴대전화 메시지는 영국 통신업체 보다폰의 22세 엔지니어 닐 팹워스가 당시 파티 중인 임원에게 보낸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글이었다.


말이 필요 없이 엄지만으로 상대방과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SMS는 휴대전화의 보조수단이 아니라 당당한 대표 통신 서비스가 됐다. 이는 기술 발달과 함께 스마트폰용 메신저로 진화했다.

SMS는 휴대전화 키패드를 수차례나 두드러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통화보다 싼 가격 덕에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치솟았다.


2002년 탄생 10주년까지만 해도 SMS는 그야말로 폭풍성장했다. 시장조사업체 텔레콤스 앤 미디어에 따르면 당시 세계 휴대전화 이용자가 주고 받은 SMS는 자그마치 2500억건이다.


시장조사업체 인포르마의 파멜라 클라크 딕슨 수석 애널리스트는 SMS의 성장 요인으로 "저렴한 가격, 어떤 단말기에서도 사용가능하다는 점"을 들었다.


SMS는 인간의 언어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작은 키패드로 제한된 글자 수 안에서 의사를 전달하려다 보니 새로운 언어가 탄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성년을 맞은 SMS의 모습은 과거와 많이 다르다. 카카오톡 같은 모바일 메신저는 물론 페이스북ㆍ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도 SMS를 위협하고 있다.


그렇다고 SMS가 곧 사라질 것이라는 말은 아니다. 보다폰의 소비자 담당 스리니 고플랜 이사는 "SMS가 지난 수년 간 진화해왔다"며 "SMS는 여전히 유용한 통신 수단 가운데 하나"라고 평했다. SMS가 기업이나 단체의 유용한 홍보수단이라는 게 좋은 예다.


SMS는 단순한 소통 수단이 아니라 주차비를 내고 기부도 할 수 있는 매개체로 발전했다. TV나 라디오 쇼에서는 SMS로 시청자나 청취자의 의견을 반영한다.


세계적으로 SMS가 줄기는커녕 여전히 늘고 있다. 지난해 SMS 전송 횟수는 7조4000억건으로 전년 대비 44% 급증했다. SMS의 은퇴는 아직 멀었다는 뜻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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