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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블로그]과거형 언어와 실패한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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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블로그]과거형 언어와 실패한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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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최근 사퇴를 결정한 윤석근 한국제약협회 이사장 사례는 시대의 요구를 읽지 못해 실패한 리더십의 전형이다.


그는 선거라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이사장에 선출됐다. 그러나 2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반강제적으로 물러났다.

애초부터 그 자리는 윤 이사장이 앉아서는 안 될 자리였다. 상위 제약사와 중하위 제약사 간 갈등, 약가인하라는 외부사건이 그의 실패를 설명하는 문구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2012년 현재 '제약협회 이사장'이라는 자리가 갖는 의미를 윤 이사장이 잘못 해석한 데서 출발한다.


제약산업은 110년 역사를 거치며 성장했다. 그 사이 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꾼 몇 가지 사건이 있었다. 중대한 변곡점에서 일부는 흥했고 누구는 망했다. 그렇게 한 '챕터'가 넘어가면 산업의 지도는 새로 그려졌고, 새 시대에 맞는 비전과 기업이 등장했다.

앞으로 3∼5년 동안 제약산업은 예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재편될 게 분명하다. 지난 110년 간 업계가 공유한 상식과 질서는 모두 과거의 것이 될 것이다. 업계가 추구하는 비전도 바뀌고 업계를 이끄는 기업들의 면면이 달라지는 것도 당연하다.


제약업계 스스로 선택한 것은 아니지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기업, 연구지향적 기업, 충족되지 않은 의학적 요구를 해결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는 기업 중심으로 업계가 변화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런 중대한 변화의 출발점에서 업계를 이끌 가장 적합한 리더십은 무엇일까. 당사자에겐 미안한 말이지만 최소한 매출액 600억원 기업의 윤석근 이사장은 아닐 것이란 데 많은 사람이 동조할 것이다. 그가 제시한 비전도 나름 일리 있는 것이었을 테지만, 그것은 시대의 흐름을 타지 못한 '과거의 언어'로 쓰여진 종류였다.


표면적으로 보면 상위 제약사 대표들이 감정적으로 그를 '따돌렸고', 이를 견디지 못한 윤 이사장이 '백기'를 든 게 이번 사건의 전말이다. 하지만 윤 이사장을 끌어내린 건 '못된 형님들'이 아니라 너무 변해버린 시대일지 모른다.


이는 비단 제약산업에만 적용되는 일은 아닐 것이다. 사회가 큰 변화를 경험하는 건 그럴 만큼의 에너지가 축적됐을 때이고, 새로운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은 혼란을 발전의 원동력으로 변화시킨다.


우리는 지난 역사에서 변화를 발전의 계기로 연결하는 데 실패한 경험이 있다. 그런 선택을 한 것도 순리라고 한다면 별 할 말 없다. 하지만 우리가 또 한 번 도약해야 할 중대한 시점에 이른 것이란 데 동의한다면, 윤 이사장 사례는 시대가 원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계기가 돼야 한다.






신범수 기자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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