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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포상의 덫..창의성 살리는 '동기 3.0'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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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상이 상상을 죽인다

[BOOK]포상의 덫..창의성 살리는 '동기 3.0'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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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유인책이 창의성을 파괴한다.' 앨빈 토플러와 함께 세계적인 미래학자로 손꼽히는 다니엘 핑크의 주장은 단호하다. 성과를 끌어내려 걸어놓은 상(賞)이 되레 창조적인 생각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약 5만 년 전. 그는 이 시대를 생물학적 욕구가 인간의 행동을 이끄는 '동기 1.0'의 시대였다고 말한다. 그 뒤로 이어지는 게 보상을 바라는 욕구의 시대인 '동기 2.0'의 시대다.


그렇다면 지금은 무슨 시대인가. 다니엘 핑크는 이제 '동기 2.0'의 시대는 가고 '동기 3.0'의 시대가 열렸다고 진단한다.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보상보다는 어떤 행동이 주는 즐거움 자체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시대라는 말이다.

다니엘 핑크의 이 같은 말을 뒷받침하는 실험 결과는 여럿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미국 카네기멜런대학교 대학원생 디씨의 실험이다. 동기이론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두 무리로 나뉜 사람들에게 퍼즐 문제를 하나씩 주고 풀도록 했다.


세 번으로 나눠 진행한 실험에서 한 그룹에게는 두 번째에 보상을 줬고, 다른 한 그룹에겐 전혀 보상을 약속하지 않는 방식이었다. 두 번째 실험까지는 보상이 있으면 성과가 높아진다는 기존의 동기이론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 실험의 의의는 세 번째 실험에서 또렷하게 드러났다.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 그룹이 퍼즐에 관심을 보인 시간이 그 전보다 1~2분 정도 줄어든 것이다.


디씨는 그 뒤 두 번의 추가 실험을 했고, '돈이 어떤 행위에 대한 외적 보상으로 쓰일 경우 사람들은 그 행위에 대한 내재적인 관심, 즉 진정한 관심을 잃어버린다'는 결론을 냈다.


'동기 3.0' 시대의 개막은 실험실이 아닌 현실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16년 동안 공을 들여 만든 백과사전 'MSN 엔카르타(Encarta)'와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의 사례가 그 대표적인 예다.


전문필진과 편집진이 상당한 보수를 받고 수 천개가 넘는 표제어에 대한 글을 써 만든 MSN 엔카르타와 수 만 명의 자원자가 재미 삼아 내용을 작성한 위키피디아. 지금 살아남은 것은 막대한 자본을 들인 MS의 백과사전이 아닌 위키피디아다. 모두의 예상을 뒤엎는 결과다.


다니엘 핑크는 이에 대해 "이런 일이 벌어진 건 인간의 동기에 대한 전통적이고도 상식적인 이론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며 "이제는 사람들이 물질적인 보상을 바라는 게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면서 얻는 즐거움을 보상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카림 라카니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경영학 교수 와 밥 울프보스턴컨설팅그룹 컨설턴트의 실험 결과와도 맥이 닿는 말이다.


이들은 북미대륙과 유럽에서 활동하는 공개소스 개발자 684명을 대상으로 공개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이유를 조사했다. 조사 대상자들의 대답은 한결 같았다. 일을 할 때 느끼는 즐거움과 몰입이 공개소스 프로젝트 일에 참여하는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됐다는 것이다.


다니엘 핑크는 '동기 3.0'을 다룬 '드라이브-창조적인 사람들을 움직이는 자발적 동기부여의 힘'에서 삶에 도움이 되는 조언까지 건넨다. 보상이 아닌 즐거움에 따라 움직이는 인간이 되는 법을 담은 마지막 장 '3부-I형의 툴키트'가 그것이다.


이 장엔 개인의 동기를 깨우는 전략, 회사를 향상시키는 방법,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 등이 담겨 있다.


드라이브/ 다니엘 핑크 지음/ 김주환 옮김/ 청림출판/ 1만5000원




성정은 기자 je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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