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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세제지원땐 20년뒤 신차 70% 그린카"

[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정부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전기차(EV), 연료전지차(FCEV) 등 '그린카'에 대한 보조금과 세제 지원 등 적극적인 육성정책을 펼칠 경우, 20년 뒤인 2030년에는 신차 10대 중 7대가 그린카로 대체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백행 자동차부품연구원 전장시스템연구센터장은 26일 아시아경제신문과 지식경제부 공동주최, 자동차부품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제3차 그린카전략포럼'에서 자동차업계와 학계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등을 토대로 이같은 전망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센터장은 이날 포럼에서 '그린카 보급과 정책·제도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세계 자동차 누적대수와 미국에너지경제학회(USAEE)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732만대였던 국내 자동차 누적대수는 연간 평균 2.7%씩 상승해 2030년에는 약 2740만대를 기록, 같은기간 인구 1000명당 자동차 보유비율이 356대에서 564대로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국내 인구구조를 감안해 운전 가능 인구(미성년자 및 75세이상 인구 제외)만 따졌을 때, 차량 보급비율은 2009년 1000명당 449대에서 2030년에는 714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따라 총인구대비 운전면허 소지자 비율이 현 수준(52%. 2008년 기준)을 유지할 경우 2030년에는 운전면허 소지자 1명당 1대 수준의 차량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 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자동차 수요는 인구감소와 관계없이 당분간 지속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같은 자동차 수요와 함께 에너지 소비 전망 등을 고려하면, 현재 화석연료로 구동되는 자동차를 대체할 친환경 그린카 육성정책이 적극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자동차부품연구원이 자동차업계와 대학, 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정부의 정책적 육성의지에 따라 그린카 출시기간이 최대 5년을 앞당겨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린카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과 세제 지원 없이 업체들의 기술적인 노력만으로 개발이 이뤄질 경우, 국내에서 그린카 출시 시기(소비자 판매 기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2016년, 전기차 2018년, 연료전지차는 2021년에 각각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경우 2020년과 2030년에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그린카가 차지하는 신차 점유율은 41.4%, 55.7%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정부가 그린카에 대한 보조금과 세제 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경우 전기차 2013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2014년, 연료전지차 2017년 등으로 최대 5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0년과 2030년 그린카의 국내시장 신차 점유율도 48.3%, 70%에 이를 것으로 기대됐다. 20년 뒤에는 신차의 70%가 그린카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그린카 육성을 위한 정책ㆍ제도 개선방안과 함께 표준화 지원 방안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홍성수 서울대 교수(지능형융합시스템학과장)의 '그린카 기술개발과 표준화 지원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이뤄진 관련 토론에서는 ▲향후 정부 기술개발 자금 투입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 마련 ▲핵심부품들에 대한 기술 개발 정밀 진단 ▲중복 기술개발 투자의 부작용 최소화 및 기술개발 비용 저감 방안 등을 강구하는 내용 등이 논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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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익 기자 si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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