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이동통신사들의 스마트폰 주도권 다툼이 무선랜 확보전으로 옮겨붙고있다. 무선랜(와이파이)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3G 데이터통화료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활용도를 배가시키는 동시에 사업자와 단말기 선택의 기준으로도 간주될 정도다.
SK텔레콤은 29일 실적발표를 통해 연내 무선랜 가능지역(와이파이존)을 1만개 이상 구축하며 스마트폰도 연내 20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SK텔레콤은 와이파이존을 타사 이용자에게도 개방한다는 전략을 공개했다.
이는 KT를 압박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KT는 현재 와이파이존 1만 4000곳(작년기준 1만 3000곳)을 확보한 상태이며, 연내 2만700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하지만 KT 와이파이는 자사 고객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선랜 투자를 미뤄온 SK텔레콤은 KT에도 이를 개방할 것을 요구해왔다. SK텔레콤측이 "지방자치단체들 까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와이파이 존을 구축함에 따라 개방형 와이파이 서비스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물론 KT측은 "일단 1만개든 수 천개든 제대로 구축이나 한 뒤 거론할 문제"라며 SK텔레콤의 제안을 일축하고 있다. 이는 와이파이존이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숨은 가치'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KT는 SK텔레콤이 과거 LG텔레콤의 기지국 공유 요청을 거부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무임승차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KT가 최근 자사 쿡앤쇼존 등 자사 무선랜 서비스 차별화 광고에 열을 올리는 것도 이와 무관치않다.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 역시 통신업체의 무선랜 설비투자 의욕을 저하시킬 가능성을 우려해 와이파이존 개방화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이 가운데 침묵을 지켜오던 통합LG텔레콤의 가세 여부도 주목된다. 통합LG텔레콤은 인터넷전화 가입자의 댁내 무선공유기 170만개를 확보하고 있지만 활용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개인소유인 만큼 개방형으로 쓰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합병전 LG파워콤은 한전의 자회사였던 만큼 무선랜 설비 구축과 전력선 활용이 용이한 한전 지주(전봇대)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언제든 구축경쟁에 뛰어들 수 있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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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훈 기자 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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