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19주년 KTX’ 지구 1.5만 바퀴 달렸다

고속열차 KTX가 올해로 개통 19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9년간 KTX는 9억6000만여명을 태우고 전국 8개 노선을 누비며 지구 둘레(4만㎞) 1만5000바퀴를 달렸다.

한국철도공사 제공

1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KTX는 2004년 세계 다섯 번째로 개통한 국내 고속열차로 개통 후 누적 5억9000만㎞ 구간을 운행하며 대표 이동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KTX 노선은 개통 당해 경부선(서울~부산), 호남선(용산~목포) 구간(20개 역)을 시작으로 현재 8개(67개 역)로 운행노선을 넓혔다.

KTX의 하루 운행 횟수는 주말 기준 총 364회(KTX 284회·KTX-이음 80회)로 개통 초기 132회에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하루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서울역(9만2000여명)으로 2004년 당해보다 2.7배가 늘었다.

이용객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역은 천안·아산역이다. 이 역은 2004년보다 6.2배 늘어난 2만2000여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KTX 이용객은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급감했다가 최근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달(3월) 기준 KTX 하루 이용객은 총 22만여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하루 19만여명)을 회복했다.

특히 지난해 같은 기간 하루 평균 15만여명이던 KTX 주말 이용객은 올해 주말 26만여명을 넘어섰다. 짧은 기간 내 이용객이 173% 증가한 셈이다.

한국철도공사 제공

KTX는 이동시간 단축을 강점으로 전체 철도 이용객 대비 비중을 빠르게 늘려가는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실례로 전체 철도 이용객 대비 KTX 이용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4년 18%에서 2014년 42%, 2022년 60%까지 높아졌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철도 이용자 10명 중 6명이 KTX를 이용하는 것이다.

한국철도는 철도 서비스도 향상해 왔다. 앱 다운로드 1100만여 건을 기록 중인 ‘코레일톡’이 대표적인 사례다. 코레일톡 등 비대면·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열차 승차권 자가 발권 비율은 2022년 기준 88.2%에 달한다. 반대로 역창구 발권 비율은 2004년 85%에서 10%대로 급감한 상황이다.

이외도 한국철도는 열차 도착 예정 시간을 실시간 확인, 자연재해 또는 장애로 열차 운행이 지연되는 상황을 코레일톡 앱 푸시(app push)로 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앱에는 열차에서 범죄가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신고, 좌석 정보가 철도사법경찰대 상황실로 즉시 전송되는 ‘철도 범죄 신고’ 기능도 탑재됐다.

한편 한국철도는 KTX 개통 19주년 기념행사로 1일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KTX 이용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진행, 2004명에게 ‘KTX 운임 3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또 1일~2일 KTX를 이용한 코레일 멤버십 회원 2004명에게 전국 철도역 매장 950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 ‘코레일유통 5000원권’을 증정하는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한국철도 고준영 사장직무대행은 “KTX가 국내 대표 교통수단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 준 국민에게 깊은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한국철도는 앞으로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최고의 여행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자체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