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3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292억원 규모의 ‘2023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수출지원사업은 수출 마케팅, 글로벌 현지 진출, 중소기업 특화 프로젝트 등 9개 사업이다. 규모는 2022년(2150억원) 대비 6.6% 증가한 2292억원이다.

올해에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국가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집중 지원한다.

지원 대상 기업 선정시 상품의 수출 통관 실적뿐 아니라 서비스수출과 간접수출실적도 동일하게 평가한다. ‘수출국 다변화 지표’도 신설해(20% 비중) 아직 진출하지 않았던 국가로 도전하는 기업들에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도록 수출 지원방향을 개편했다.

해외진출에 필요한 디자인 개발과 홍보·광고 등의 서비스를 메뉴판식으로 지원하는 ‘수출바우처’ 사업은 수출 우수기업 지정제도와 통합해 운영한다.

기존 글로벌 강소기업, 수출유망중소기업, 수출두드림기업 지정제도를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로 개편해 수출바우처와 동시에 모집한다. 최종 선정되는 경우 수출바우처가 자동 지원된다.

올해부터 수출바우처에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등 서비스수출기업을 전체 기업 중 15% 이상 지원할 계획이다. 내수기업 중에서도 수출 성공 가능성이 큰 기업에는 지원한도를 기존 3000만원의 2배인 6000만원으로 확대한다.

동일·유사업종의 중소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시·상담회에 참여하는 ‘수출 컨소시엄’ 사업은 아시아, 중동, 유럽 등 성장하는 신시장 중심으로 편성한다. 신산업·신기술 해외전시회도 확대한다.

온라인수출을 지원하는 ‘전자상거래수출시장지원’ 사업에서는 아마존, 쇼피, 큐텐 등 글로벌 쇼핑몰 입점과 마케팅, 배송 등 서비스를 패키지형으로 지원한다.

이 밖에 수출지원사업에 관한 정보는 수출지원센터 누리집과 각 사업별 누리집(붙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잠재력 있는 글로벌 강소기업을 발굴해 위기에 강한 수출 중소기업 육성하고 수출바우처 등 지원사업과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대외 여건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수출국 다변화와 서비스 수출 지원도 중점 추진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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