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5% 상승…한풀 꺾여도 5%대 高물가(상보)

[아시아경제 세종=김혜원 기자, 세종=권해영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0.7%포인트 떨어지면서 상승세가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5%대 고(高)물가를 이어갔다. 그동안 물가를 끌어올렸던 석유류와 농축수산물의 가격 오름세가 둔화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100)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상승했다. 지난 4월(4.8%)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7월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인 6.3%까지 오른 뒤 8월 5.7%, 9월 5.6%로 낮아졌다가 10월 5.7%로 다시 상승 폭을 키웠었다.

전기·가스요금 인상의 영향이 있었던 10월을 제외하면 7월을 정점으로 물가 상승세가 한풀 꺾인 모습이다. 그러나 지난 5월(5.4%) 이후 7개월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가 넘는 이례적인 고물가 상황이다.

품목별로 보면 농축수산물 가격이 0.3% 올라 전월(5.2%)보다 상승 폭이 크게 둔화했다. 농산물이 2.0% 하락했다. 농산물 가격이 1년 전보다 하락한 것은 지난 5월(-0.6%) 이후 처음이다. 채소류도 2.7% 하락했다.

축산물은 1.1%, 수산물은 6.8% 각각 올랐다. 농축수산물의 전체 물가에 대한 기여도는 10월 0.46%포인트에서 0.03%포인트로 낮아졌다.

공업제품은 5.9% 올라 전월(6.3%)보다 둔화하는 양상이 이어졌다. 석유류가 5.6%, 가공식품이 9.4% 각각 올랐다. 석유류 상승률은 지난 6월 39.6%를 정점으로 7월 35.1%, 10월 10.7%로 낮아지는 추세다.

전기·가스·수도는 23.1% 상승해 전월(23.1%)과 같았다. 전기·가스·수도 상승률은 지난 10월 공공요금 인상으로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0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바 있다.

개인서비스 상승률은 6.2%로 전월(6.4%)보다 둔화했다. 외식이 8.6%, 외식 외 개인서비스가 4.5% 각각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상승률은 전월과 같은 4.8%로 2009년 2월(5.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또 다른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4.3% 올라 2008년 12월(4.5%) 이후 가장 높았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5.5% 올라 전월(6.5%)보다 둔화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과 외식 등 개인서비스 그리고 전기·가스·수도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다"면서 "다만 채소 등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의 오름세가 많이 둔화하며 상승 폭은 전월과 비교해 축소됐다"고 말했다.

세종=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세종=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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