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문화 확산 … 부산시 감사위원회, ‘소극행정신고센터’ 운영

부산시청.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부산시 감사위원회가 공무원의 소극 행정으로 인한 시민의 불편 해소와 권익 향상을 위해 ‘소극 행정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소극 행정은 공무원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직무태만 등 소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주민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재정상 손실을 발생하게 하는 행위로써 ▲적당 편의 ▲업무해태 ▲탁상행정 ▲관 중심행정 등으로 구분된다.

시 감사위원회는 이러한 소극 행정을 막고 시민의 권익을 높이기 위해 시 누리집에 ‘소극 행정신고센터’를 개설하고 시민의 피해 신고를 받는다.

소극 행정 신고가 접수되면 시 감사위원회에서 소극 행정 여부를 판단한 후 소극 행정으로 판단될 시 직접 조사한다.

조사 결과 비위행위가 사실로 확인되면 그 정도·고의·과실 여부 등을 종합 고려해 징계양정기준에 따라 관련 직원을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감사위원회는 소극 행정 연중 감찰을 강화해 소극적인 업무처리 실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소극 행정 사례에 대한 전파, 홍보에도 힘을 써 적극 행정 문화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상우 부산시 감사위원장은 “신고센터 운영으로 소극 행정 예방과 근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강화해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적극 행정 선도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극 행정 신고는 신고센터 외에도 부산시 감사위원회 직접 방문 또는 전화,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 등으로도 가능하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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