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경 히트상품] 롯데주류, 16도 소주 시대 연 '처음처럼'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롯데주류는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처음처럼'으로 소주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처음처럼'은 참이슬이 주도하던 국내 소주시장에서 알칼리 환원수의 제품 속성과 감성적 브랜드명, 차별화된 마케팅 등으로 단기간에 소주시장을 강하게 흔들었다.

주 원료의 80%가량을 차지하는 물을 알칼리 환원수로 바꾸고, '물 입자가 작아 목 넘김이 부드러운 소주', '세계 최초 알칼리 환원수 소주'임을 강조한 것이 통했다. 2006년 2월 출시된 '처음처럼'은 출시 17일만에 1000만병, 6개월도 안돼 1억병이 판매되는 등 소주와 관련된 각종 판매 기록을 모두 갈아치우며 새로운 돌풍을 일으켰다.

소주 시장의 저도주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는 선두주자 역할을 하는 것도 '처음처럼'이다. 21도가 주를 이뤘던 출시 당시 '20도 처음처럼'으로 부드러운 소주를 각인시켰고 2007년 도수를 19.5도로 낮추면서 1위 업체까지 동참하는 19.5도 소주시대를 이끌었다. 2014년 2월에는 '처음처럼'의 제품 특징인 부드러움을 더욱 강조하고자 7년 만에 알코올 도수를 1도 낮춘 18도 처음처럼을 출시해 '19도 벽'을 무너뜨렸다. 저도화 되고 있는 주류시장의 소비 트렌드 등에 따라 작년 4월 17도로 도수를 내렸으며, 올 12월부터는 16.9도로 알코올 도수를 0.1도 낮추며 전국구 소주 주력 제품 중 최초로 16도 소주의 시대를 개척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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