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시나리오2 비용편익비 1.0에 계층분석 0.540
연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르면 2022년말 착공

▲예타 단계에서 검토된 GTX-B 노선도. 향후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다.(자료: 국토교통부)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 B노선(송도~마석)이 예타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최고속도 180㎞/h의 고속 도심철도인 GTX 3개 노선이 모두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경제성 분석 결과 3기 신도시 개발계획을 포함하지 않은 시나리오1은 비용편익비(B/C) 0.97, 3기 신도시 계발계획을 포함한 시나리오2는 비용편익비 1.0을 받았다. 비용편익비가 1 이상이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종합평가에서는 시나리오1이 계층분석(AHP) 0.516, 시나리오2가 계층분석 0.540을 받았다.

▲자료: 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사업 추진 방식 결정을 위한 민자 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신청하고, 연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이르면 20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GTX B노선은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표정속도 약 100㎞/h로 달린다. 예타 결과 시나리오2 기준으로 2030년에 하루 평균 29만명이 해당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4만대가량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 건설기간 중에 약 7만2000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운영기간(40년 기준)에는 약 4만5000명의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GTX-B 사업 추진으로 GTX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돼 수도권 교통지도를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