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제일기획, '빨간 영수증'으로 음주운전 예방한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카카오 산하 태스크포스(TF) 조직인 카카오브랜드실험실과 제일기획이 음주운전 예방을 위해 손을 잡았다.

카카오브랜드실험실과 제일기획은 최근 수도권 음식점 두 곳에서 음주운전 예방을 위한 '레드씻' 캠페인을 실험적으로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빨강(Red)과 영수증(Receipt)을 뜻하는 영어 단어를 합성해 이름 붙인 이 캠페인은 술을 마신 사람들에게 경고, 금지 등의 의미가 담긴 빨간색 영수증을 발급해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캠페인에 참여한 음식점에서 술을 마신 후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는 손님들에게 빨간색 영수증을 발급하는 한편, 대리운전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카카오 T대리 서비스 할인 쿠폰도 지급했다. 또 술자리를 함께한 모든 사람들이 음주운전을 하지 않도록, 대리운전 할인 쿠폰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브랜드실험실과 제일기획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소비자 반응 등을 토대로 음주운전 예방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캠페인 아이디어를 낸 최병섭 카카오 매니저는 "습관적으로 발생하는 음주운전의 원인을 무의식 속 판단의 둔감화에 따른 것으로 보고, 카카오 서비스와 연계해 무의식을 자극할 수 있는 시그널로 빨간 색상의 영수증을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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