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읽기] 나무에게 나를 묻다 / 정상희 지음

새책 '나무에게 나를 묻다'는 각자 다른 분야에서 일하지만 나무라는 공통된 매개체를 통해 묵묵히 자신의 인생을 걸어가고 있는 다섯 사람의 이야기다. 그들은 자연 그대로의 나무, 인간과 분리할 수 없는 나무, 침묵으로 이야기하는 나무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제주 환상숲 곶자왈공원의 이지영 숲 해설가, 횡성 미술관 자작나무숲을 운영하며 나무의 빛을 담는 원종호 사진가, 괴산 알마기타공방에서 수제기타를 만들고 있는 김희홍 명인, 단양 정향나무농장에서 멸종위기 토종 라일락을 복원하고 있는 전직 기자 김판수 씨, 서울에서 우드카빙공방 어제의 나무를 운영하며 나무를 매개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는 남머루 나무작업가는 돈을 좇지 않고도 인간의 삶이 얼마나 풍요롭고 재미있으며 아름다울 수 있는지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경제일간지 기자인 저자는 이들과 가진 짧은 여행에서 갈등, 외로움, 쓸쓸함, 용기, 소통이라는 감정에 어울리는 나무들의 일생을 읽어내는 한편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욕망에 허우적대는 현대인들에게 발밑과 등 뒤를 뒤돌아볼 것을 조심스럽게 말하고 있다.곶자왈공원에서는 숲은 고요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갈등이 반복되며 삶을 완성해나가는 장소임을 알 수 있다. 흙이 아니라 용암이 흘러 쌓여 생겨난 특이한 생태환경에서 이뤄지는 사계절이 식물에게 어떤 삶을 요구하는지, 우리는 얼마나 한 곳만 고집하며 살고 있는지 일깨워준다.자작나무숲에서는 정형화되지 않은 나무와 오직 침묵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공간을 통해 사람들이 쓸쓸함을 직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알마 기타공방에서는 오랜 시간을 살아낸 나무가 아름다운 소리를 울리는 악기가 되기 위해 다시 숱한 기다림을 견뎌야 함을 보여준다. 거기에 여러 종류의 나무가 어떻게 조화를 이뤄 최고의 소리에 다가가는지 확인할 수 있다.단양 정향나무농장에서는 십여년간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걸으며 토종 정향나무 복원에 힘쓴 남자의 고집에서 경제적 풍요를 위해 놓치고 살아온 작은 역사를 되돌아본다. 낮은 곳으로 내려와 부끄러워하며 슬며시 자라는 토종 라일락들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얻을 수 있다. 공방 어제의 나무에서는 쉼 속에서도 목적과 노동에 집착하는 현대인들에게 소통과 제대로 쉬는 것이 무엇인지 나누는 방법을 이야기한다.<나무에게 나를 묻다/정상희 지음/아마디아/1만3800원>임온유 기자 io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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