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株, 영화 흥행 기대감에 주가 널뛰기…단기차익 실현 매물 '주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여름방학을 앞두고 대작들이 잇따라 개봉하면서 관련 영화주들도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다. 다만 이들 종목은 영화 흥행에 대한 기대감에 단기급등했다가 급락하는 경우가 많아 매수·매매 타이밍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개봉한 지 5일 만에 관객수 500만명을 동원한 '부산행' 제작사인 NEW는 7월 들어 주가가 16% 올랐다. 1일 1만2150원이었던 주가가 1만4200원까지 오르며 영화 흥행과 맞물려 주가도 상승세를 탔다. 올해 최저가와 비교하면 53% 급등했다. 유료시사회가 열린 15일부터 개인 외국인의 매수세에 6거래일 연속 주가가 뛰었다. 쇼박스도 영화 '터널' 개봉 전부터 주가가 먼저 반응했다. 하정우 주연의 영화 터널은 8월10일 개봉을 앞둔 상태. 개봉 한달 전인 이달 1일부터 25일까지 쇼박스 주가는 12% 올랐다. 시가총액도 4067억원에서 5170억원으로 소폭 늘었다. 특히 영화 개봉 마케팅이 본격화된 21일부터 3거래일 연속 올라 이 기간에만 6.3% 상승했다. 인천상륙작전 제작ㆍ배급사인 CJE&M은 영화 개봉에 따른 기대감이 적었다. 10% 넘게 오른 두 종목과 달리 2.8% 상승하는 데 그쳤다. 특히 CJE&M 주가는 개봉일이 다가올수록 떨어졌다. 27일 개봉을 앞두고 20일부터 4거래일 연속 하락세다. 하지만 이 같은 영화 흥행에 따른 주가 상승 효과가 차익실현 매물로 주춤하는 경우도 적잖다. NEW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개봉 5일 만에 500만명을 불러들인 부산행은 연일 흥행 신기록을 쓰고 있지만 NEW는 25일 8% 넘게 주가가 빠졌다. 영화에 등장하는 '개미핥기(펀드매니저의 개미투자자 깡통만들기)'와 같은 상황이 재현됐기 때문이다. 주가가 상승세를 탄 15일부터 25일까지 개인은 13억원 매수 우위였고 외국인 매도규모보다 매수규모가 7억원 더 많았다. 기관만 유일하게 이 기간 10억원어치를 사놓고 23억원어치를 팔며 차익을 실현했다. 박성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NEW 주가가 역사적 고점인 1만6150원(2016년 3월 24일)에 가깝게 상승하자 투자자들이 단기 차익실현에 나선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국내 콘텐츠 관련주들의 주가는 드라마ㆍ영화 기대작들이 실제 방영 또는 상영되면서 대중에 공개된 이후,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급락한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영화주나 컨텐츠 주에 투자할 때는 매수보다 매도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KBS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 역시 제작사인 삼화네트웍스는 첫 방송 직전인 4일 장 중 52주 신고가(3920원)를 쓰면서 한달 만에 118% 올랐지만 첫 방영일인 7일 급락했다. 공동제작사인 IHQ역시 26% 올랐다가 이날 9% 넘게 빠졌다.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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