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5000억! 예약 후 나타나지 않는 ‘노쇼’ 연간 손실액입니다

본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강성민 인턴기자] 예약한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노쇼’(No show) 고객에 의한 손실액이 연간 4조5000억원 규모인 것으로 드러났다. 고용 손실은 10만8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특히 음식점이나 숙박업체처럼 예약이 많은 업종은 노쇼 피해가 만만치 않다.최근에는 한 식당 주인이 100인분에 달하는 점심 예약을 받았는데 예약자가 돌연 나타나지 않아 엄청난 손해를 봤다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연을 올렸다.그는 “기분 좋게 드시라고 서비스 메뉴도 다 만들어 놓았는데 손님이 오지 않아 우울하다”며 “약속 시간이 지나도 오지 않아 손님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되레 큰소리를 치더라”고 기막혀 했다.강남의 한 레스토랑에서도 비슷한 사연이 소개됐다.손님이 북적이는 점심시간, 예약한 손님이 오지 않아 한 테이블이 끝까지 비어 있었다. 이 식당은 제철 식자재를 가지고 준비한 음식이 무용지물이 되면서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었다. 레스토랑 관계자는 “전화를 꺼놓는 분이 많다. (하루에) 노쇼 2~3건이 발생하면 한 달 1500만원 이상 피해를 입게 된다”고 하소연했다.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것이 비단 음식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항공권 예약이나 대기업 서비스센터 방문 예약 등 ‘노쇼’족은 여기저기에서 업체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있다.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최근에는 예약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 손님에게 불이익을 주는 조치가 나오고 있다.국내 모든 항공사는 오는 10월부터 노쇼 고객에게 위약금을 물린다. 항공권 예약자의 2% 정도가 예고 없이 나타나지 않는데, 이로 인해 하루 평균 500명가량이 항공권을 예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국립 휴양림은 올해부터 2번 예약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 고객에게 90일간 이용을 제한한다.강성민 인턴기자 yapal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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