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대란 시작됐나…울산·경남 실업자 급증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우리 경제를 이끌어온 배(조선), 철(철강), 수(해운)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가운데, '실업대란'도 시작됐다. 특히 조선관련 기업이 밀집한 울산, 경남지역의 남성실업자는 최근 6개월 만에 두 배 가량 급증했다.4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 전체 실업자 수는 115만5000명으로 지난해 10월(83만9000명) 대비 31만6000명 늘어났다. 성별로는 남성실업자가 작년 10월 49만3000명에서 3월 70만1000명으로 치솟았다. 이 기간, 전체 실업자 증가폭은 38%, 남성실업자 증가폭은 42%에 달한다. 시ㆍ도별로 살펴보면 제조업 밀집지역의 실업자 증가세가 특히 눈에 띈다. 울산의 경우 지난해 10월 1만3000명 수준이었던 실업자가 올 3월 2만1000명까지 62% 늘었다. 남성실업자의 경우 7만명에서 14만명으로 무려 두 배 급증했다. 이는 전국 평균 남성실업자 증가율(42%)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거제, 창원, 통영 등 제조업 단지가 위치한 경남 역시 실업자 규모가 치솟았다. 전체 실업자는 55%(2만400명), 남성실업자는 80%(2만명) 늘어난 6만8000명, 4만5000명을 각각 기록했다.고용노동부의 1분기 구직급여(실업급여) 신규 신청동향을 살펴봐도 이 같은 추세가 뚜렷하다. 1∼3월 울산지역에서 실업급여를 새로 신청한 사람(9454명)은 전년 대비 18.2%나 늘었다. 전국 시도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로, 전국 평균 증가율 1.3%를 무려 14배 웃돈다. 해양플랜트산업을 포함한 건설부문 실업자의 증가율은 70.8%에 달했다. 울산ㆍ경남 지역에서의 실업규모가 유독 확대된 데는 최근 배ㆍ철ㆍ수 산업을 중심으로 한 부진과 구조조정 여파가 크다. 인력고용이 많은 조선업의 경우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빅3의 직접고용인원만 6만명, 협력사를 포함하면 15만명 상당에 육박한다. 수십만명의 생계가 구조조정의 위협을 받고 있는 셈이다. 과거 분기당 100여척을 수주하던 조선 빅3는 지난달 단 한척의 선박도 수주하지 못했다. 올 들어 4월까지 수주한 선박도 3사를 통틀어 8척에 불과하다. 오래전부터 경영부진을 겪어온 중소조선사들은 이미 구조조정카드를 다 꺼낸 데다, 신규수주마저 끊겨 더 이상 버티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이 같은 현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실업규모는 점차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향후 산업 구조조정까지 본격화될 경우 선밸리(Sun valley)가 러스트밸리(Rust valley)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잇따르는 까닭이다.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실업규모를 추산하기 어렵다"며 "해고자가 수천명 규모였던 쌍용차 사태와 비교할 때 사회적 파장은 더 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 박사는 "근로시간 단축을 통해 일자리를 나누는 등 정부 차원의 실업대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유럽과 같은 일자리 셰어링, 기업 내 트랜스퍼 컴퍼니 설립, 조정기금 마련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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