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 부는 한류쇼핑 바람⑫고고싱
고고싱의 일본어 버전 메인페이지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해외진출 시 현지화 마케팅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것이 바로 고고싱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10억원대의 월매출을 올리고 있는 인기 여성의류 쇼핑몰 '고고싱(www.ggsing.com)' 황은숙(40) 대표의 말이다. 지난 2007년 문을 연 고고싱은 10대와 20대 젊은 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지난해 7월 카페24(www.cafe24.com)를 통해 해외몰을 개설했다. 황 대표는 "해외 진출 시 언어 및 문화의 차이, 해외 배송료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국내보다 더 넓은 시장이라는 점에서 확실한 장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업을 장기적으로 이끌고 가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고객들을 공략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 고객에게도 저렴한 가격대의 품질 좋은 제품들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제작 비중을 80%까지 끌어올렸다. 이를 위해 직원들은 매주 디자인 선별 등 자체 제작을 위한 회의를 진행한다. 주요 고객들이 젊은 층이지만 최신 유행 디자인만을 강조하고 있지 않다는 것도 고고싱의 경쟁력이다. 최신 패션 트렌드를 참고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코디하기 쉽고 자주 입을 수 있는 상품들이 고고싱의 주력 상품들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디자인으로 제작된 니트나 팬츠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기본을 강조한 덕분에 고고싱의 80만 회원 중 70% 이상이 단골고객일 정도로 고객들의 충성도도 높다. 황 대표는 단골고객들을 위해 신상품을 매일 업데이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판단, 매일 신상 촬영을 진행한다. 모델의 꾸밈없는 일상과 같은 사진을 선보여 해외 고객들에게도 친근감을 주는 쇼핑몰로 자리 잡았다.황 대표는 "일본의 경우 인터넷쇼핑이 활성화 돼있는 상황이라 블로그 등을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면서 "중국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이 경쟁력 있을 거라 판단했는데 역시나 저렴한 상품이 중국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고싱은 아시아뿐만 아니라 영어권 고객들까지 공략하기 위해 영문몰 추가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해외 주요 오픈마켓에도 입점할 예정이다. 황 대표는 "국내에서 성공한 쇼핑몰뿐만 아니라 국내외 제조ㆍ유통일괄형의류(SPA) 브랜드들과도 경쟁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과 퀄리티, 다양한 디자인을 갖춘 전문 쇼핑몰로 성장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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