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인도네시아가 앞장서 유류 보조금을 삭감하고 태국과 베트남이 이를 따를 경우 국제 유가가 더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류 보조금을 줄이면 유가가 올라 소비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20일 취임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유류 보조금을 줄일지 국제 에너지시장이 주목하는 이유다. 최근 국제 유가는 공급 증가에 세계 경기 둔화 우려가 겹치면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참여한 하스토 크리스티얀토 국회의원은 닛케이 아시안 리뷰에 "유류 보조금의 정치사회적인 측면을 심사숙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크리스티얀토 의원은 위도도 대통령이 취임 후 조기에 유가를 인상할 것이라는 보도를 부인하며 이같이 말했다. 인도네시아 유류 보조금은 연간 240억달러로 전체 예산의 20%에 이른다. 인도네시아 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주는 이 보조금을 줄이면 경제 발전에 시급한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할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보조금이 지급되는 휘발유는 국제 시세의 반값인 ℓ당 55센트에 판매된다. 보조금을 삭감해 휘발유값을 ℓ당 25센트 올리면 예산을 17억달러 절감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경제가 발전하면서 자동차 보급이 늘어 보조금을 과감하게 줄일 경우 반발이 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고려해 위도도 정부는 공약 사항인 보조금 축소를 점진적으로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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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인도에 이어 말레이시아가 보조금을 축소한 데 이어 인도네시아와 태국, 베트남이 이 행렬에 동참하면 세계 유류 수요가 더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오일 메이저 BP에 따르면 인도와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5개국은 지난해 세계 원유 수요의 8.3%를 차지했다. 유가가 오르면 소비가 줄어들고 그 폭은 개발도상국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고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상품 전문 이코노미스트 팀 퓨는 설명한다. 그는 일반적으로 유가가 10% 오르면 소비가 1% 줄어든다고 분석한다. 인도는 지난해 1월 경유 보조금을 삭감하기 시작했다. 인도에서 수송 연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경유 가격이 오르자 지난해 판매량이 거의 정체됐다. 이전 5년 동안 연간 경유 소비 증가율은 6~11%였다. 지난 5월 취임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전임자가 실시한 보조금 축소를 계속 시행해 최종적으로는 폐지할 계획이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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