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중재안 '월 12만4천원 인상' 합의…근로시간 단축은 사별로 협의키로
경기지역 8개 버스노조의 총파업이 16일 극적으로 타결된 가운데 출근길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16일 오전 4시부터 예고됐던 경기지역 8개 버스 노조의 '총파업'이 위기를 넘겼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지역자동차노조 산하 8개 버스회사 노조와 사측은 15일 오후 3시부터 16일 오전 3시까지 12시간의 '마라톤협상' 끝에 월 12만4000원 임금 인상안에 합의했다. 또 근로시간 단축문제는 회사 노조별로 사측과 협의하기로 했다. 경기지역 8개 버스 노조는 15일 오후 3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중재로 2차 조정회의에 들어갔다. 노조는 가족 최저생계비 358만원의 93% 수준인 333만원까지 임금을 올리도록 월 29만7185원의 인상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사측은 월 5만원 인상을 제안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양 측의 이견차로 조정회의는 결렬되는 듯 했으나 15일 밤 12시께 사측의 요청으로 교섭시한이 3시간 연장되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이후 16일 오전 3시께 경기지방노동위가 제시한 '월 12만4000원 인상'이라는 절충안을 노조와 사측이 모두 받아들이면서 협상은 극적으로 타결됐다. 노조는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날 오전 4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앞서 8개 버스노조는 조합원 투표를 진행해 88.4%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노조가 파업을 결의한 8개 버스회사는 ▲경원여객 ▲삼영운수 ▲용남고속 ▲보영운수 ▲성우운수 ▲수원여객 ▲삼경운수 ▲경남여객 등으로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시내·외 버스 2767대를 운행하고 있다. 장원호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은 "(절충안이) 우리 기대에 많이 미치지 못하지만 시민 불편을 고려해 절충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근로시간 단축문제는 각 회사 노조가 다시 조정하기로 했다. 한편 8개 버스회사 노조는 7월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난달 27일까지 4차례 사측과 공동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해 지난달 29일 조정신청을 냈다. 경기도는 이날 예고된 파업에 대비해 수원·안산·안양·용인 등 4개 지역에 ▲전세버스 2678대 ▲마을버스 2792대 ▲택시 9855대 등 1만5325대의 대체 운송수단을 확보했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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