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석윤의 라커룸]'관중 700만 시대' 전국구로 열자

잠실야구장[사진=정재훈 기자]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올 시즌 정규리그 관중 목표를 715만6000명으로 잡았다. 경기당 관중수 1만2000명을 유지해 2012년에 이어 두 번째로 '700만 관중'을 달성하겠다고 한다. 700만이라는 숫자의 의미는 크다. 1982년 프로 출범 첫 해 총 관중은 143만8000명이었다. 프로야구가 출범한 뒤 32년 동안 시장규모는 커졌고, 남녀노소가 없는 대중적 인기도 쌓았다.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얘기가 조금 달라진다. 프로야구가 동원하는 관중은 수도권에 심하게 치우쳐 있다. 지난해 야구장을 찾은 관중은 644만2000명. 이 중 수도권을 연고로 하는 두산과 LG, 넥센, SK의 홈구장을 방문한 관중이 무려 383만명(약 59.4%)에 이른다. 전체 관중 10명 중 6명은 잠실과 목동, 문학구장에서 야구를 봤다. '롯데 효과'를 누린 사직구장이 77만명을 기록했을 뿐 나머지 구장의 연간 관중수는 대개 50만 명을 넘지 못했다. 인구가 밀집하고 야구장 규모가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프로야구 관중의 수도권 편중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런 구조가 바람직하지는 않다.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관중수는 곧 구단의 입장료 수입이다. 수도권 구단에는 팬들에게 제공하는 콘텐트와 마케팅 수단이 다양하다. 반면 그렇지 못한 지방 구단들은 관중 동원에서 늘 열세일 수밖에 없다. 더구나 내년부터는 수원을 연고로 하는 kt가 1군에 합류한다. 수도권 중심의 관중 구조가 더 심화될 공산이 크다.현재의 상황을 방치하면 수도권 구단과 지방 구단의 관중 동원 결과가 더 크게 벌어진다. 프로야구가 수도권 팬들만을 위해 존재한다면 '국민스포츠'가 될 수 없다. KBO가 정한 목표 달성의 열쇠를 '지방'이 쥐고 있다.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지방 구단 지원책으로 KBO 안에 별도 기금을 조성해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seokyun1986@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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