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고속道 강행하면 주민투표 돌입'

최성 고양시장 '이대로라면 수천억 들인 기존 도로계획 무용지물...주민 피해 최소화해야' 반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민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울~문산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경기도 고양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정부의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따라 왕복 35.6kmㆍ2~6차로로 2003년부터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1조4801억원이 투입되는 이 고속도로는 서울~광명 고속도로, 광명~수원 고속도로와 연결돼 경기 서북부 교통여건 개선에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로 추진 중이다. 사업주 측은 남북경협이 활성화할 경우 그 중심축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초 2012년 착공해 201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기존 교통망 및 도시 단절ㆍ녹지생태축 파괴ㆍ소음 분진에 따른 주민 피해 등을 우려하는 파주ㆍ고양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착공이 1년 연기되는 등 늦춰지고 있다. 이와 관련 최성 고양시장은 21일 오후 고양시청에서 열린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고양 지역 피해 최소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없이 도로 건설 사업이 강행될 경우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국책 사업인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사업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양 시민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하는 일방통행식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시장은 이어 "현재 계획대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가 강행되면 그동안 수천억을 들여 마련한 행신, 원흥, 삼송, 지축 택지개발지구의 도로 계획이 엉망이 된다"며 "해당 지구들의 주간선도로가 방화대교로 연결돼 서울을 오가도록 설계됐는데, 민자사업주 측이 설계한 대로라면 방화대교로의 통행길이 막혀 그동안 엄청난 예산과 시간을 들여 조성해놓은 내부 도로 계획이 무용지물이 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시장은 또 "비용이 좀 들더라고 터널 구간을 늘려 농경지ㆍ녹지축을 보존하고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자는 것"이라며 "민자사업주 측이 법적으로 해당 지자체의 동의를 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등 안하무인격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시장은 사업주 측인 서울문산고속도로(주)측에 대해 7가지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방화대교와 고양 지역 주요 택지 지구를 연결하는 권율대로의 정상적 통행 보장과 행신 지선영업소 폐지, 임야 및 농경지에 대한 녹지축 훼손 방지 및 도시 단절 최소화, 도로법 제24조에 따른 고양시와의 동의 의무 준수, 대안 마련 시 추가 공청회 실시 등이다.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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