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아날로그 자문사' 전산화

예탁결제원 통해 시스템 구축나서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금융당국이 투자자문사의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주는 전산화 지원 도우미로 나선다. 자문사들이 매일 수작업을 통해 입력하고 있는 일임형 계좌의 거래내역 확인 작업을 전산화해 인력 낭비를 줄여주겠다는 것이다.3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예탁원은 현재 5개 증권사, 6∼7개 자문사 관계자와 함께 태스크포스팀(TF)을 운영해 자문사 업무 전산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펀드 재산 운용을 지원하는 펀드넷 시스템의 알고리즘을 채용해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금융위원회 고위관계자는 “자문사의 불필요한 업무와 비용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전산화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투자자문업 선진화 방안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예탁원 관계자도 “시스템 연내 개설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고, 12월 중 전산화를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현재 자문사들은 고객의 일임형 계좌 거래내역을 일일이 입력한 후 확인하는 작업을 매일 장 종료 후 반복하고 있다. 자문사가 각 증권사에 분산된 일임형 투자자의 계좌를 통해 제출한 주문 내역을 확인하기 위한 시스템이 전산화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또 현재 각 증권사는 ‘주문대리인’으로 등록된 투자자문사에 장 종료 후 그들의 거래 내역을 이메일이나 팩스로 송부해주고, 자문사는 이를 받아 일일이 수작업을 통해 입력해 정리하는 작업을 한다. 일반적인 자문사는 거래내역 입력(전산화)을 위한 사무 인력을 1~2명씩 두고 있고, 대형사의 경우 이렇게 수작업을 하는 인력만 5~6명에 이른다.한편 금융당국은 전산화 지원과 함께 사모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운용업 인가 신청 내부 기준도 크게 완화할 예정이다. 다만, 내부 인가 신청기준 완화를 통해 실제적으로 수혜를 볼 수 있는 자문사가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다. 지금도 10여곳 이상의 자문사가 운용업 신청 내부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가 신청을 하지 않고 있다. 운용업 인가를 획득하게 되면 전산비용이 추가되고, 리스크 관리 기준이 엄격해지는 등 늘어나는 인적·물적 비용이 상당해 이 비용을 극복하고 더 큰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정재우 기자 jj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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