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도 앱 시대' 최고의 아이디어 앱은?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에 이어 스마트 TV의 주요 구매 변수로 다양한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부각되고 있다.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세트업체들은 다양한 콘텐츠 업체와 제휴를 맺는 동시에 자체 플랫폼이 탑재된 스마트 TV를 출시하면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앱 다양화에 열을 올리고 있는 중이다.특히 전 세계 정보기술(IT) 업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삼성전자는 자체 스마트 TV에서 활용될 앱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해 미국에서 최초로 TV 앱 콘테스트인 'Free the TV Challenge Apps Contest'를 열고 지난 5일(현지시간) 'CES 2011'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수상작을 발표했다.

사진 삼성전자 블로그 제공

이번 콘테스트에는 3D·게임·교육·동영상·라이프 스타일·정보 제공 등 다양한 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졌으며, 900대1의 경쟁률을 뚫고 1위에 선정된 작품은 그림 맞추기 게임의 일종인 '위 드로(We Draw)'에게로 돌아갔다.이 앱은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자신의 스마트폰에 손으로 그림을 그리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그 그림이 무엇인지를 추측해 맞춰 나가는 게임이다.이 앱은 거실에서 큰 화면을 통해 온 가족이 함께 편안히 즐길 수 있는 스마트 TV의 특징을 가장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 앱 개발팀에는 20만달러의 상금이 수여됐다.

사진 삼성전자 블로그 제공

이어 2위를 차지한 '짐박스(Gymbox)'는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는 운동방법을 매주 TV를 통해 제공하는 앱으로, 소개하는 운동방법이 반복되지 않도록 다양한 형식의 커리큘럼이 운영되는 특징을 지녔다.'삼성 앱 콘테스트' 에서 3위를 차지한 '안락의자 우주비행사(Armchair Astronaut)'는 암스트롱을 연상시키는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앱으로, 암스트롱이 우주로 떠나 달에 도착했던 것처럼, 편안하게 집에 앉아 우주 시스템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작품입니다. 이 앱은 3D 콘텐츠이어서 눈앞에서 보는 것과 같은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사진 삼성전자 블로그 제공

삼성전자는 세콰이어(Sequoia)·플러드게이트(Floodgate)·오퍼스 캐피탈(Opus Capital)·베세머(Bessemer) 등 관련 업계 대표자들을 심사위원으로 선정해 심사의 공정성을 높였다.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3월 본격적으로 스마트 TV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달 말 현재 전 세계에서 310여개의 다양하고 풍부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 스마트 TV 앱 다운로드 누적건수는 연말까지 총 160만건을 넘어섰다.김진우 기자 bongo79@<ⓒ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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