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모두의 삶을 이롭게 하라" 간절함이 빚어낸 '불굴의 끈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디지털 혁신가 릴레이 기고③ 박재욱 쏘카 대표

'원대한 포부' 쫓는 열망 뒤
시행착오 버텨낼 인내 길러야

시장 문제점 명확히 간파하고
올바른 해결책 찾아 지속 성장

후배 창업가들 성장할 토양
선배 창업자가 갈고 닦아야

"모두의 삶을 이롭게 하라" 간절함이 빚어낸 '불굴의 끈기' 박재욱 쏘카 대표
AD



2011년 초에 창업해 만 10년 넘게 회사를 이끌어오고 있다. 그 과정에서 참 많은 어려운 일들을 겪어왔는데, 매년 매번 겪으면서 ‘내가 왜 이 일을 아직 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에 다시 일어서고 다시 도전하고 문제를 풀어내는 선택을 하게 된다. 이는 내가 반드시 이루고 싶은 간절한 꿈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내가 만든 IT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삶을 살자’는 꿈이 있어 창업이라는 선택을 하게 됐다. 여태까지도 저 한 문장의 꿈이 나를 지탱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기업가는 시장에서의 결과를 통해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하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다수의 창업자들이 큰 꿈을 가지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많은 경우 그 꿈이 꺾이는 순간을 겪기도 한다. 시장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지 못 해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시장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시장의 문제를 포착해 정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바라보는 시장의 문제점이 명확하고, 내가 가진 솔루션으로 그 문제점을 정확히 해결할 수 있을 때 시장에서 이용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보통 한 번에 이용자의 선택을 받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와 반복적인 개선 활동이 수반되어 그 기간에 엄청난 고통이 뒤따른다. 이런 고통의 과정을 거치더라도 많은 경우에는 이용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고통을 감내할 수 있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는 기업가들은 사회적으로 아주 희소한 자원이라 생각한다.



"모두의 삶을 이롭게 하라" 간절함이 빚어낸 '불굴의 끈기' VCNC 창업 초창기 밤샘 회의가 끝난 뒤 박 대표의 모습(오른쪽 끝)



정말 운 좋게 시장에서 선택을 받은 제품이라도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특정 규모까지 꾸준한 성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 성장이라는 꿈이, 기업가가 계속 상상하고 혁신하며 서비스와 기업을 키우는 원동력이 된다. 서비스가 커져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되고 그를 통해 풀 수 있는 시장의 문제점들도 더 많이 보이게 된다. 계속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하나씩 해결하며 지속 가능성을 좇게 되면 기업이 그에 맞춰 성장하게 된다. 기업가는 시장의 문제를 포착해 사업을 시작하게 되고 성장이라는 꿈을 먹고 자라는 존재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가는 항상 다음 성장에 목 마르고 새롭게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마주했을 때 존재의 의미를 더 크게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훌륭한 창업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사회에서는 기업가가 꾸준히 성장의 꿈을 꿀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아주 중요하고, 여기에 선배 창업자들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없던 방식으로 성공을 만들어내고, 그 노하우를 후배 창업자들과 공유하며, 다음 세대의 창업자들이 꾸준히 성장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토양을 가꾸어나가는 게 중요하다. 그리하여 더 많은 기업가들이 사회의 인정을 받고 더 많은 젊은 사람들이 창업에 도전하는 환경이 된다면 지속 가능하게 발전하는 창업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이다.


다시 돌아가 정리하자면,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은 아주 힘든 고난의 과정을 겪더라도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거나 풀고 싶은 문제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과정을 견디고 해결책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한순간의 성공에 취하지 않고 더 큰 꿈을 좇아 성장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어야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성장의 꿈을 가로막는 많은 사회 환경적 요소들을 제거하는 일은 저를 포함한 선배 창업자들의 역할일 것이다. 더 많은 기업가들이 더 큰 꿈을 꿀 수 있는 생태계가 되어 사회의 아주 희소한 자원인 기업가들이 좀 더 인정받고 존경받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박재욱 쏘카 대표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