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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규의 야구라는 프리즘]한국 야구, 구속 혁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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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규의 야구라는 프리즘]한국 야구, 구속 혁명이 필요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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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야구대표팀은 2020 도쿄올림픽에서 6개국 가운데 4위에 그치며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참패'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한국 프로야구의 수준이 그대로 드러났을 뿐이다. 지난 4일 우승팀 일본과의 준결승에서 8회초까지 2-2 접전을 벌인 건 선전이었다. 한일전에 앞서 필자는 콜드게임으로 지지 않을까 우려했다. 한국이 2008 베이징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뒤로 세계야구는 빠르게 변했다. 한국 야구는 그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


일본 대표팀은 지난 7일 미국과의 결승에서 2-0 완봉승을 거뒀다. 마운드에 모리시타 마사토(155)에 이어 센가 고다이(159), 이토 히로미(153), 이와사키 스구루(146), 구리바야시 료지(153)를 투입했다. 괄호 안 수치는 이들이 올 시즌 일본프로야구(NPB)에서 기록한 직구 최고 구속(㎞/h)이다. 레프티 스페셜리스트 이와사키를 제외하곤 모두 시속 150㎞가 넘는 강속구를 던진다.


일본 야구에선 지금 패스트볼 구속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2011년 NPB의 포심패스트볼 평균구속은 시속 141.0㎞였다. 2014년엔 141.7㎞ 정도였다. 그런데 지난해엔 거의 시속 145㎞로 빨라졌다. 측정 방식을 변화한 요인으로 드는 견해도 있으나 상승 경향은 명확하다. 여기에 가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2016년 NPB에서 시속 157㎞ 이상 강속구를 던진 일본인 투수는 지금 메이저리그에서 활약 중인 오타니 쇼헤이와 후지나미 신타로 두 명뿐이었다. 2019년엔 네 명이었고, 지난해 여덟 명, 아직 시즌이 진행 중인 올해엔 무려 열네 명이다.


[최민규의 야구라는 프리즘]한국 야구, 구속 혁명이 필요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프로뿐만이 아니다. 중·고교야구 투수들의 공도 빨라지고 있다. 지바롯데 마린스 투수 사사키 로키는 고교 3학년이던 2019년 4월 시속 163㎞를 던졌다. 프리랜서 스포츠기자 요시자키 에이지는 "2001년 데라하라 하야토가 시속 155㎞를 던져 고교 최고 기록을 갱신했을 때 일본 전체가 떠들썩했다. 지금은 평범한 구속이 됐다"라고 말했다. 2019년엔 시속 140㎞ 이상을 기록한 중학생 투수가 최소 여덟 명 나왔다. 아마추어에서 강속구 투수가 더 많이 배출돼 프로에 입단한다, 입단 뒤 구속이 올라가는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다. 올해 시속 157㎞를 넘긴 NPB 투수 열네 명 가운데 스물다섯 살 이하가 절반인 일곱 명이었다.


직구 스피드는 야구 리그의 수준 비교에 매우 유용한 척도다. 투수의 공이 빨라지면 타자는 더 빠른 스윙을 해야 한다. 스윙이 빨라지면 빠른 타구가 자주 나오고 어설픈 수비수는 도태된다. 2006년 요미우리 자이언츠에서 뛰던 이승엽에게 한일 야구의 차이를 물어본 적이 있다. 그는 "내야에서 타구가 전체적으로 빠르다. 나는 한국에서 수비를 잘한다는 말을 들었는데 수비가 어려웠다"라고 했다.


[최민규의 야구라는 프리즘]한국 야구, 구속 혁명이 필요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일본은 기교의 야구를 한다'라는 통념은 이제 정정돼야 한다. 지금 한일 야구 사이에는 힘의 차이가 커지고 있다. KBO리그의 포심패스트볼 평균구속은 2014년 시속 141.0㎞에서 지난해 시속 142.3㎞로 시속 1.3㎞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NPB에선 시속 3.3㎞ 향상이 이뤄졌다. 이 차이가 어떤 결과를 낳는지는 지난해 KBO리그 MVP 멜 로하스 주니어가 잘 보여준다. 올해 한신 타이거스에서 뛰고 있는 로하스는 타율 0.098라는 부진에 시달리며 열일곱 경기 출장에 머물렀다. 그가 고전하는 가장 큰 이유가 NPB의 강속구다. 직구 승부에서 23타수 4안타(타율 0.174)에 그쳤다. KBO리그에서 뛰던 2017~2020년엔 매년 직구 상대 타율이 3할을 넘었다.


일본 야구의 구속 향상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츠쿠바대학에서 야구 동작을 분석·연구하는 니시오 노리후미는 2019년 아사히신문 칼럼에서 "교육 방법의 진화와 정보의 확산"을 가장 중요한 이유로 꼽았다.


'구속 혁명'의 원조는 미국이다. 지난 20년 동안 메이저리그 패스트볼 평균구속은 시속 3.8마일(6.1㎞)이 빨라졌다. 전례 없는 향상이다. 2006년부터 메이저리그는 전 구장에 투구궤적추적시스템(PTS)을 도입했다. 투구의 물리적 특성이 데이터로 측정됐다. 이것이 바이오메카닉 이론에 기반한 과학적인 훈련 프로그램과 결합하며 구속의 폭발적인 증가를 이끌었다. LA 다저스는 지금 마이너리그 홈구장에도 선수의 바이오메카닉 데이터를 측정하는 장비를 도입하고 있다.


[최민규의 야구라는 프리즘]한국 야구, 구속 혁명이 필요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보수적이던 일본 야구도 이를 받아들였다. 프로팀들은 2016년부터 트랙맨이라는 PTS를 도입했다. 새로운 훈련법과 장비도 수용했다. 스포츠과학의 명문인 츠쿠바대학 등에서 축적된 자체 역량도 상당했다. NPB 오릭스 버팔로스 구단 관계자는 "자비로 외부 투구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코치들도 있다. 구단에서 인스트럭터를 초빙하는 것보다 효과가 크다"라고 전했다. 아마추어 지도자들도 노력했다. '한국야구의 원류'를 집필한 오시마 히로시 작가는 "과거 일본 지도자들은 투수에게 러닝을 가장 강조하는 등 자기 경험에 기반한 주먹구구식 지도를 했다. 지금은 웨이트트레이닝과 과학적인 훈련법을 강조하는 추세다. 제구력 중시 관점에서 탈피해 어린 투수에게 마음껏 던져보라고 말하는 지도자가 늘어났다"라고 설명했다. 지금은 프로뿐 아니라 아마추어 투수들도 데이터와 영상으로 자기 공과 투구 폼을 확인한다.


KBO리그 구단들도 PTS를 도입하는 추세다. 한화 김민우, LG 임찬규 등은 자기 공의 특징을 데이터로 확인한 뒤 '피치 디자인'을 해 최근 기량이 급성장한 투수로 꼽힌다. 하지만 새로운 시도가 늘 환영받는 건 아니다. 롯데는 올 시즌 중 허문회 감독과 결별했다. 구단이 미국에서 도입한 투구 프로그램 활용에 반발했던 게 경질 이유 가운데 하나다. 대학과 고교에서 10여 개 팀이 PTS 장비를 도입했으나 활용도는 아직 높지 않다.


[최민규의 야구라는 프리즘]한국 야구, 구속 혁명이 필요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한국은 세계에 문을 열고 교류하면서 성장해 온 나라다. 과거 한국 야구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1960~70년대에 재일동포 선수를 초빙해 일본의 선진야구를 접목했다. 프로야구 출범 뒤에는 메이저리그와 교류하기 시작했고 외국인 선수도 받아들였다. 2008 베이징올림픽 금메달은 미국식 야구와 일본식 야구의 장점을 받아들인 한국식 '혼종 야구'의 승리였다. 지금은 세계야구의 혁신 추세에서 한 발 뒤처져 있다는 게 적어도 '직구 스피드'라는 지표에서는 명확하게 드러난다.


개인사업자인 프로야구 선수는 기량을 끌어올려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유인이 큰 직업이다. 그런데 노력에 비해 기량이 향상될 폭이 작고, 부상 등 위험도 따른다면 개별 선수는 향상보다는 안주를 택할 가능성이 클 것이다. 사상 초유의 페넌트레이스 중단 사태를 부른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사건은 지금 한국 프로야구가 정체돼 있다는 방증인지도 모른다. 투입산출비를 끌어올리는 혁신이 필요하다. 한국 야구가 '구속 혁명'에 더는 뒤떨어지지 않아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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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구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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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2006:30
    "이메일 실수 때문에 13조 쓰게 생겼네"…역대급 안보사고 낸 英 국방부
    "이메일 실수 때문에 13조 쓰게 생겼네"…역대급 안보사고 낸 英 국방부

    영국 국방부의 이메일 실수로 인해 아프가니스탄 협력자 2만여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며, 이들의 안전을 위한 망명 프로젝트에 13조원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이메일"이라는 조롱을 받고 있다. 이 사건은 2022년에 발생했지만, 영국 국방부가 협력자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3년간 사건 공개를 막아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면서 이제야 전말이 드러났다. 당시 영국 특수부대 군인이 아프가니스탄 영국군 협력자

  • 25.07.1906:30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어트 시스템을 포함한 공격용 무기 지원을 결정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의 조기 종료와 미군 철수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트럼프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결정이다. 이번 결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 알려진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지지자들이 반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에

  • 25.07.1306:00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러시아의 로만 스타로보이트 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지 수 시간 만에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러시아 정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현장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과거 공로상으로 그에게 수여한 권총이 발견됐고, 당국은 그의 자살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러시아 안팎에서는 타살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언론들이 현직 장관의 사

  • 25.07.1206:00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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