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때늦은 사과·면피 행정·농담까지…여론은 악화일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상민 행안부 장관 뒷북 사과, 사퇴론 불거져
오세훈 '재난대비 미흡' 지적에 "수사결과 우선"
한덕수 총리 외신 간담회에서 농담·미소로 구설수

때늦은 사과·면피 행정·농담까지…여론은 악화일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관련 긴급 현안보고에 출석,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해명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대비는 없었고 대응은 늦었다. 사과는 궁색했고 대책은 부실했다. 여론은 악화일로다.


112신고 내역과 정부, 경찰 등의 발표를 보면 이태원 참사 당시 정황이 ‘인재(人災)’로 향하고 있지만 책임있는 수장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경찰과 소방인력을 배치했어도 해결하기 어려웠다"고 했다가 여론의 역풍을 맞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사퇴는 기정사실로 굳어지고 있다.


이 장관은 2일 서울정부청사 정문에서 기자와 만나 사퇴·경질론과 관련, "정무직이 거취에 누가 신경을 쓰느냐"며 "현재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전날 국회 행전안전위원회에서 한 사과 발언에 대해서는 "지금은 사고를 수습하고 피해 입으신 분들을 위로해야 해서 다른 경황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행안위에서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유가족과 국민의 마음을 미처 세심하게 살피지 못해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사과가 늦은데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는 내용이 빠져 책임을 계속 회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유가족을 언급하며 눈물까지 흘렸다. 하지만 재난 대비가 미흡했다는 지적에 대해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언급하는 것은 순서가 아니다"고 답변했다. 용산구의 대책 미비에 대한 자체 감사 계획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우리 부서에서 책임을 다한 바가 있는지 조사를 하겠지만 수사로 결론이 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때늦은 사과·면피 행정·농담까지…여론은 악화일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태원 참사 발생 사흘 만인 1일 오후 시청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 발표 중 유가족을 언급하다 눈물을 닦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서울시의 재난대응 시스템이 미비했던 점, 주최자 없는 행사의 안전관리 매뉴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 등도 속속 드러났다. '압사당할 것 같다'는 시민의 최초 신고 시각이 6시34분이고 11건의 위험 신고가 접수됐음에도 경찰은 4건에 대해서만 '현장 조치'했다고 기록을 남겼다.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전날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동시 통역 오류가 발생하자 농담을 하거나 미소를 보이면서 입길에 올랐다. 미국 NBC방송 기자가 "거기 가 있었던 것이 잘못이었는지. 누구의 잘못도 아닌 것 같은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 책임의 시작과 끝은 어디냐"고 다시 질문했다. 총리실 관계자가 사과하자 한 총리는 "이렇게 잘 안들리는 것에 책임져야 할 첫번째와 마지막 책임이 뭐냐"며 말장난을 했다. 총리가 던진 농담은 영어로 통역되지 않았다.


외신들은 이번 사건이 자연재해가 아니며 치안과 안전관리가 부실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참사 당일 현장에서 사람을 밀거나 당긴 사람들이 사고를 유발했는지 조사한 경찰을 놓고 "매우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온라인에서 토끼 머리띠를 한 남성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됐고 경찰도 그 남성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참사에 대한 정부의 방어적 태도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때늦은 사과·면피 행정·농담까지…여론은 악화일로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관련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정부가 ‘이태원 참사’ 대신 ‘사고’ 라는 표현을 쓰고 희생자 대신 ‘사망자’라는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한 점도 책임론을 희석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한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가해자 책임이 명확히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는 희생자, 피해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지금은 객관적으로 확인되고 명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정부는 참사 다음 날 중대본 회의를 매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가 실무자들의 발언 실수 등이 연이어 논란이 되자 ‘필요시 개최’하겠다고 계획을 수정했다.


때늦은 사과·면피 행정·농담까지…여론은 악화일로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