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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어디까지 갈수 있니?" 서울~부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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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어디까지 갈수 있니?" 서울~부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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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세계 최초로 'NCM 811' 배터리 양산 돌입
-유럽과 중국발 전기차 시장 확대 소식이 기대감 끌어올려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핵심 부품인 '2차전지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한 번 충전으로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 번에 서울~부산(428㎞)을 갈 수 있는 배터리가 개발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이 세계 최초로 중대형 파우치 니켈, 코발트, 망간(NCM) 8:1:1 배터리 양산에 돌입했다. 현재 시판 중인 중소형 차량 중엔 쉐보레 전기차 볼트 EV의 1회 충전 인증 주행거리가 383㎞로 가장 긴데 'NCM 811' 배터리를 탑재하면 450㎞ 이상 달릴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NCM 811' 배터리 양산에 본격 돌입해 올해 에너지저장장치(ESS)용 공급을 시작한다. 내년 3분기에는 양산 전기차량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측은 "2020년까지 700㎞ 이상 주행 가능한 배터리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에 대한 관심은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질 전망이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3사가 지난달 8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2차전지 업계 간담회에서 밝힌 2020년까지 약 2조6000억원 규모의 국내 투자 계획 중 6100억원이 2차전지 성능 개선과 고도화에 쓰일 예정이어서 기대감 또한 높다.


정용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친환경차 출시 계획이 정부 정책 효과로 빠르게 앞당겨지고 있다"며 "완성차 입장에서 기존 내연기관과 플랫폼을 통한 신차 개발보다 전기차용 플랫폼 개발이 급선무가 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유럽과 중국발 전기차 시장 확대 소식이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이 2040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선언한 데 이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도 중장기적으로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정책 연구에 돌입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공격적인 자세는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정책에도 자극이 될 수밖에 없다"며 "전 세계가 전기차 육성을 위해 경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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