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정은과 담배]②북한 김정은의 흡연에 담긴 의미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북한에서 담배는 권력과 부의 상징

[김정은과 담배]②북한 김정은의 흡연에 담긴 의미는? 지난 2015년 12월 북한 지하철 시운전 행사에 참석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사진=연합뉴스
AD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10대 때부터 담배를 피워온 애연가다. 집권 이후에는 북한 매체를 통해 흡연 장면을 지속적으로 공개해왔다. 북한에서 담배는 일종의 권력과 부의 상징이기 때문에 이를 두고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집권 초기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의 손에서 담배를 삭제하는 등 흡연 장면 노출을 꺼렸다. 그러나 2013년 말부터 김정은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북한 매체를 통해 공개됐다. 2013년 12월에는 임신한 아내 리설주 옆에서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보도되기도 했다.


김정은의 흡연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김정은은 그간 현지시찰을 할 때마다 담배를 손에 쥔 채 등장했다. 금연구역도 예외는 아니었다. 북한은 보건 시설과 학교, 대중교통 장소에서 흡연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김정은이 지하철 객실과 병원에서 담배 피우는 모습이 북한 매체를 통해 그대로 노출됐다. 어린이들이 생활하는 보육원, 학교, 소년단 야영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2015년 11월에는 김정은이 지하철 시운전 행사에 참석해 담배를 피우다 불붙은 담배꽁초를 버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당시 조선중앙TV가 공개한 영상에는 김정은이 지하철 좌석에 앉아 오른손에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얼마 후 김정은 오른손에 있는 담배는 없어지고 지하철 좌석 아래 불붙은 담배꽁초가 버려져 있는 모습이 공개됐다.


김정은은 군사시설에서도 흡연을 즐긴다. 지난 7월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장거리 미사일인 ‘화성-14형’을 발사했을 당시 조선중앙TV가 공개한 동영상에는 김정은의 흡연 장면이 담겼다. 화성-14형의 추진체인 비대칭디메틸하이드라진(UDMH)은 점화성이 높아 누수 폭발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때문에 김정은이 미사일 가까이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위는 상당히 위험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김정은이 이처럼 지속적으로 흡연 장면을 노출하는 데는 정치적 의도가 담겨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젊은 지도자인 김정은이 나이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담배 정치'를 한다는 것이다. 60~70대 간부들 앞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원숙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자신의 권위를 부각시키기 위한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반대로 지난해 8월에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성공을 알리면서 김정은이 간부들과 함께 담배 피우는 모습이 공개됐다. 이를 두고 김정은이 친근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한 의도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정은과 담배]①10대 때부터 흡연…북한 김정은의 담배 사랑
[김정은과 담배]②북한 김정은의 흡연에 담긴 의미는?




디지털뉴스본부 김경은 기자 sil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