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미 메모'에 코너 몰린 트럼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러 스캔들 수사 중단 압력' 상세한 대화 담긴 2쪽 분량
다음주 순방 이스라엘, 누설된 IS기밀 출처 의혹도
커지는 탄핵론…국민 절반이 '탄핵' 찬성


'코미 메모'에 코너 몰린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의 2쪽짜리 메모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론까지 거론되는 상황을 낳았다.


지금껏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내통 의혹과 코미 전 국장 해임의 연관성에 대해 수 차례 부인했지만, 이 메모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중단하라고 직접 압력을 넣었다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러시아에 이슬람국가(IS)에 대한 동맹국의 주요 정보원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기밀을 누설했다는 의혹까지 겹치며 야당인 민주당뿐 아니라 여당인 공화당, 국민들 사이에서 트럼프 대통령 탄핵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코미 국장 해임과 수사 방해를 민주주의의 심각한 훼손으로 판단하고 있다. 공화당 의원들은 백악관을 향해 잇달아 경고를 쏟아냈다.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드라마를 그만 쓰라"고 경고했으며, 밥 코커 상원의원은 "점점 트럼프와 백악관이 설상가상의 처지가 되고 있다"며 "대처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민주당은 특별검사가 도입되기 전 까지는 새 FBI 국장도 인준하지 않겠다며 버티고 있다. 리처드 블루멘털(코네티컷) 민주당 상원의원은 "대통령은 큰 실수를 하고 있다"며 "우리는 지금 미국 헌법의 붕괴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순방외교로 눈을 돌려보고자 하는 분위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주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또한 쉽지는 않다.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에 누설한 핵심 기밀의 출처가 이스라엘이라는 의혹까지 나오면서 외교적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날 뉴욕타임스는 전ㆍ현직 미 당국자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제공한 정보 중 일부는 이스라엘에서 받은 것이라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스라엘이 미국에 기밀유지에 주의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이 정보가 이란으로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거론했다. CNN 방송은 트럼프의 기밀유출이 사실이라면 정보공유 중단을 검토하겠다는 동맹국가 고위 외교관의 발언을 전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외무장관 등과의 대화록을 상ㆍ하원 정보위에 넘겨줄 것을 요구하며 탄핵까지 거론하고 있다.


이날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이 직접 백악관 브리핑룸을 찾아 기밀 유출 논란을 방어하려 했지만 국민들의 여론도 탄핵 쪽으로 기울었다. 퍼블릭 폴리시 폴링(PPP)이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692명을 조사한 결과,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48%로 절반에 가깝게 나타났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41%, 나머지 11%는 찬반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사임해야 한다는 대답은 절반이 넘는 54%에 달했다. 조사 결과와 관계없이 트럼프가 대통령직을 계속 수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34%에 불과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