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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 사드 청문회 추진…유통업계 中 입장변화에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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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 출범…與 사드 국회비준절차·청문회 추진
유통업계 사드 피해 확산…한중관계 개선 기대감

與, 사드 청문회 추진…유통업계 中 입장변화에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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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직격탄을 맞은 유통업계가 새 정부 출범으로 사드 해법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직후 사드 재검토에 대한 입장을 밝힌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사드 배치의 국회비준동의와 청문회까지 추진하고 있어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는 전날 성명서를 통해 "국방부를 비롯한 행정부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만큼 이런 불법적인 배치절차를 즉각 중지하고, 긴밀한 한·미 협의와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최선의 국익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사드 배치의 국회의 비준동의 절차와 사드배치의 절차적 정당성, 불법적인 사드장비 이동배치 및 비용분담 이면합의 등 모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국회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로 자국민의 한국여행이 금지된 지난 3월15일 이후 유통업계는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의 발길이 끊기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내준 롯데그룹은 중국 사업뿐만 아니라 국내 사업도 치명상을 입고있다.


롯데그룹의 핵심 사업인 유통 계열사인 롯데쇼핑의 경우 1ㆍ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한 7조4920억원, 영업이익이 0.4% 감소한 2070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부인 백화점(롯데백화점) 매출은 2조730억원, 영업이익 1140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3%, 21.4% 줄었다.

與, 사드 청문회 추진…유통업계 中 입장변화에 '촉각'


백화점에서는 의류(-5.6%), 잡화(-6.7%), 해외패션(-1.6%), 식품(-3.4%), 생활가전(-1.0%) 등 대부분의 품목에서 역신장세가 나타났다. 영업일수가 전년대비 줄고 외국인관광객(중국인) 감소 등 영업환경이 악화되며 매출이 부진했다.


백화점과 함께 롯데쇼핑의 실적을 지탱하는 할인점(롯데마트)의 경우 이익 감소폭이 더욱 크다. 매출은 2조750억원으로 5.3% 줄었고, 영업적자 2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전환했다. 국내와 해외 실적이 모두 부진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 300억원에서 올해 1분기 80억원으로 72.7% 급감했고, 해외에서는 여전히 280억원 수준의 적자를 유지했다. 롯데마트 측은 기존점 매출이 부진한 상황을 이어가고 지난해 오픈한 진주, 시흥배곧, 은평, 남악점 등 신규점 관련 비용이 늘어난 데 따른 영향으로 봤다.


특히 중국 당국의 소방점검에 따른 영업정지(75점), 임시휴업(12점, 3월말 기준)의 영향이 컸다. 롯데마트의 1분기 중국 사업장 매출(112개점, 롯데슈퍼 포함)은 2260억원으로 전년 대비 32.6% 급감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지난 3~4월 두 달간 매출 손실액은 5000억 원에 달했다. 영업정지 상태인 중국 현지 롯데 마트의 두 달간 매출 손실 1800억원에
중국인 관광객이 매출의 70%를 차지했던 면세점 매출 감소분과 식품 계열사의 중국 수출 감소분을 합친 매출 손실 3000억 등이다.


사드 피해는 한국 경제 전반에 손실을 주고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달초 발표한 '최근 한중 상호 간 경제 손실 점검과 대응 방안' 보고서를 보면 중국의 '사드 경제 보복'에 따른 한국의 피해 규모를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0.5% 규모로 추산했다. 금액으로는 8조5000억원 수준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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