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썰전' 유시민, 안희정 작심 비판 “이런 난독증들이 정치를 해도 되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4초

[아시아경제 디지털뉴스본부 한승곤 기자] 유시민 작가가 안희정 지사가 문제 삼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과 관련해 난독증이며 수준이하라고 비판했다.


23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의 전두환 전 대통령 표창 수여 발언 논란을 두고 유시민 작가와 전원책 변호사가 토론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썰전' 유시민, 안희정 작심 비판 “이런 난독증들이 정치를 해도 되나” 사진=JTBC 썰전 캡처
AD


지난 19일 K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 합동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는 자신의 안보관을 강조하기 위해 특전사 시절 찍은 흑백사진을 공개하며 “제1공수여단 여단장인 전두환 장군으로부터도 표창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안 지사 캠프측은 “모 후보의 말처럼 그런 표창장은 버리는 게 맞다. 과도한 안보 콤플렉스에 걸린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두 후보간 설전에 대해 전 변호사는 "주말에 광주 경선이 시작된다. 민주당 여론조사를 하면 문재인 후보가 안희정 후보보다 2배 정도 나온다. 어느 정도는 안심인데 이런 사건이 터지면 언제 어떤 바람이 불지 모른다. 광주에서는 전두환을 거론하는 것 자체가 민심에 혼란을 준다"고 말했다.


'썰전' 유시민, 안희정 작심 비판 “이런 난독증들이 정치를 해도 되나”


유 작가는 “이런 난독증들이 정치를 해도 되나? 생각한다”며 “문재인 전 대표의 취지는 내가 열심히 군생활을 해서 표창을 하필이면 받았는데 그 당시 여단장인 전두환에게 표창 받았다는 뜻으로 말한 것인데, 전두환한테 표창받은 걸 자랑하냐고 받아드렸다”며 “이건 난독도 보통 난독이 아니다. 안희정 캠프가 굉장한 손해를 입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격하는 것은 좋은데 글쓰는 사람으로서 볼 때 이런 '난독증들이 정치해도 되나?' 싶다"고 말했다.


'썰전' 유시민, 안희정 작심 비판 “이런 난독증들이 정치를 해도 되나” 사진=JTBC 썰전 캡처


또 "정확한 워딩과 취지를 얘기하면 '내가 열심히 군생활해서 표창을 받았는데 하필 여단장이 전두환이고 반란수괴였다'인데 이걸 자랑한다고 지적하면 보통 난독이 아니다. 안희정 캠프에 굉장한 마이너스다"고 지적했다.


이어 "난독의 산물이거나 의도적 오독이라 실망하는거다. 공격은 좋은데 수준 이하다"며 "전두환에 붙잡혀 감옥갔다가 강제 징집됐던 사람이 미쳤다고 그걸 자랑하냐"고 꼬집었다.


유시민 작가는또 "나도 전두환 전 대통령한테 표창 받았다. 국란극복기장을 받았다. 60만 장병한테 다 주더라. 내가 국란 일으켰다고 군대를 끌고 가놓고 나한테 그걸 줬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디지털뉴스본부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