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틸러슨, 中금융 압박검토 전달"…美 강경대응 예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틸러슨, 中금융 압박검토 전달"…美 강경대응 예고 한중일 방문에 나선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가운데)이 15일(현지시간)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사진=AP연합)
AD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국이 북한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중국의 금융기관에 대한 제재 강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아시아 3개국 순방 전 열린 백악관 회의에서 북한 문제에 적극적인 개입을 꺼리는 중국에 강경한 입장을 전할 필요가 있다는 기류가 형성됐다고 전했다. 신문은 미국이 중국 금융기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틸러슨 장관은 18~19일 중국을 방문해 미국의 이같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그는 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두고 벌이는 중국의 보복과 비난이 미국과 한국이 아닌 북한을 향해야 한다는 입장을 중국 측에 적극 내세울 전망이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이날 "틸러슨 장관의 순방에서 (북한 관련) 구체적인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는다"면서 북한의 위협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재인식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동북아 지역의 동맹, 상대국과 (북핵 문제의) 다음 조치를 두고 실질적인 대화를 많이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날 일본에 도착한 틸러슨 장관은 16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과 차례로 회담하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핵위협에 대한 양국의 공통된 입장을 재확인할 방침이다.


이번 회담에서 일본 정부는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후 잇단 도발과 맹독성 신경작용제(VX)를 사용해 김정남을 암살하는 등 국제사회의 질서를 위협하는 북한에 대해 일본과 미국 주도의 국제포위망을 구축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분석했다. 특히 이를 통해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도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 정부는 틸러슨 장관을 통해 대북 제재를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뜻을 전하고 미국의 대북 정책 수정에 이를 반영시킬 계획이다. 미국은 1988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뒤 2008년 해제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것을 포함해 전반적인 대북 전략을 재조정하고 있다.


틸러슨 장관과 기시다 외무상의 회담에서는 한 미일 외무·방위담당 각료(2+2) 회담 개최 일정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이르면 이번달, 늦어도 내달 중 회담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틸러슨 장관과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회담을 마친 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양국간 합의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