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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소비를 관리한다"…신한카드, 판페이봇 정식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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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신한카드가 인공지능 소비 관리 서비스인 신한카드 '판(FAN) 페이봇'을 정식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판페이봇은 고객들의 개인화된 소비를 분석해 스마트한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비서 서비스로, 고객의 카드 사용 내역을 관리하고 싶은 항목에 따라 인공지능이 추천해준다.

예를 들어 데이트 항목을 설정해두었다면 인공지능이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 데이트 항목에 적합한 소비내역을 우선적으로 자동 분류한다. 인공지능이 고객들의 지출 내역, 소비 항목 분류에 대한 분석과 학습을 통해 데이트 항목에 적합한 소비 내역을 파악해 내는 것이다.


또한, 항목별로 예산을 설정하면, 카드 사용 내역을 체크해 예산 대비 지출 정도를 매일매일 확인할 수 있고, 상세 지출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고객의 편리한 생활을 위해 고객 개인의 생활 반경 내 5대 업종 추천과 지역별 맛집 추천 기능도 탑재했다. 주로 생활하는 지역에서 음식점, 카페, 베이커리/디저트, 배달/분식, 미용 업종에 대해 고객 자신과 성/연령대가 비슷한 고객들의 매출이 많이 발생한 가맹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지역에 출장이나 여행을 간 경우, 시/군 단위까지 지역주민이 많이 가는 맛집과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맛집을 성별/연령대별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판페이봇은 앱카드인 '신한 판(FAN)'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판페이봇을 시작으로 서비스 전 영역에 인공지능을 도입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전화상담이 집중되는 시간에도 고객을 기다리게 하지 않고 실시간 상담을 할 수 있는 자연어 처리가 가능한 챗봇을 도입하고, 캘린더 기능을 적용해 고객의 일정과 소비 지출 행태에 맞춘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야를 점차 넓혀 나갈 계획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이번에 도입한 판페이봇이 고객의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돕는 '소비 관리 비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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