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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년 열 중 셋이 '나홀로' 가구…결국 편의점만 살아남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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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밥 시대…서울시 1인 가구 첫 실태조사 예정
필요한 것만 소량, 그 때 그 때 사면서 대형마트는 사양길


2035년 열 중 셋이 '나홀로' 가구…결국 편의점만 살아남나     편의점 간편식을 주제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 '편의점을 털어라'(사진=tvN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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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1인 가구 증가 영향에 편의점이 '대세' 유통채채널로 확고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처음으로 대대적인 1인 가구 실태조사를 거쳐 중·장기 종합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유진투자증권은 17일 서울시의 1인 가구 조사를 언급하며 "유통업 관점에서 주목해야 하는 채널은 역시나 편의점"이라고 강조했다.


1인 가구의 소비 형태는 필요한 물품을 원하는 시기에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접근 용이성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이 뛰어난 편의점은 1인 가구 증가의 수혜를 지속적으로 누릴 것이라고 유진투자증권은 관측했다.

2035년 열 중 셋이 '나홀로' 가구…결국 편의점만 살아남나     (자료 제공=유진투자증권)

지난해 4분기 기준 편의점 '빅3' CU, GS25, 세븐일레븐의 점포 수는 3만141개에 이른다. 올해에도 CU 1100개, GS25 1000개 등 편의점 업체들의 점포 수 순증이 지속될 전망이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선식품과 자체브랜드(PB) 상품 라인업 확대에 따른 이익률 개선 또한 기대된다"며 "1인 가구 증가, 목적성 구매라는 특성으로 인해 편의점은 여타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비해 훨씬 더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다"고 분석했다.


반면 유통가를 주름잡던 대형마트는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 이마트는 1호점을 선보인 지 24년 만인 올해 처음으로 신규 점포를 내지 않기로 했다. 최근 3년 1~2개 점포를 꾸준히 신설해온 홈플러스도 올해 구체적 출점 계획이 없는 상태다. 그나마 롯데마트만 올해 2개점을 새로 열 계획이다.


대형마트 성장 정체 이유 중 하나로 업계는 '물건을 많이 살 필요 없는 1인 가구의 증가'를 꼽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1인 가구 실태조사를 해서 올 연말께 1인 가구 복지 전반에 관한 5개년 기본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학술용역을 발주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에서는 1인 가구 현황과 성별·연령별·소득별 주거·건강·안전·경제 생활 전반을 살핀다. 종전에는 1인 가구 일부를 대상으로 단편적인 연구만 이뤄졌다.

2035년 열 중 셋이 '나홀로' 가구…결국 편의점만 살아남나     (자료 제공=유진투자증권)


통계청 장래가구추계 데이터를 보면 지난해 서울시 1인 가구 비중은 전체 가구 수(367만 가구)의 27.4%(100만 가구)에 해당한다. 2000년 1인 가구 수가 51만 가구(비중 16.3%)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2035년에는 126만 가구(비중 30.8%)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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