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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매점에도 K뷰티 코너가…K뷰티, 대미 수출액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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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11월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 전년비 47.85%↑
높은 품질과 독특한 디자인 등으로 현지에서 '인기'

미국 소매점에도 K뷰티 코너가…K뷰티, 대미 수출액 '껑충' 세포라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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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한국산 화장품(K뷰티)이 미국 화장품 시장에서도 보폭을 넓히고 있다. 높은 품질과 개성 넘치는 패키징으로 현지인들로부터 인기를 얻으며 유통망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13일 코트라(KOTRA)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까지 한국이 미국 화장품 시장에 수출한 금액은 3억1991만달러(약 3683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47.85% 증가한 수준이다. 최근 2개년 미국 시장 내에서의 점유율도 상승했다. 2014년 1.27% 점유율은 2016년 2.84%로 확대된 것.


주요 수출 품목은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을 제외, 선스크린과 선탠 제품류 포함) 및 매니큐어ㆍ페디큐어용 제품류다. 2억9109만 달러(약 3351억원) 규모로 전체 수입품의 약 91%를 차지하고 있다. 두발용 제품류의 경우, 약 5.23%로 나타났다.

현지 유통망도 확대되고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미국 내 시장 점유율 20.5%로 화장품 소매업계 1위인 울타에서는 한국 마스크팩 라인을 확장할 계획이다. 미국 내 시장 점유율 18.4%로 화장품 소매업계 2위인 세포라의 경우,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K뷰티 섹션을 마련했다. 월마트도 K뷰티 라인 도입을 검토 중이다. 타겟의 경우, 이미 K-뷰티 섹션이 존재하며, 매장이나 온라인 사이트에서 K뷰티 제품을 판매 중이다.


이성은 코트라 무역관은 "K뷰티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한국의 마스크팩을 비롯한 스킨케어 제품 및 뷰티 디바이스에도 관심이 많다"고 전했다. 이 무역관은 "K팝과 K드라마의 인기가 K뷰티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분석하며 "독창적이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디자인으로 제품과 함께 재미를 판매하는 것도 인기에 도움을 줬다"고 덧붙였다.

미국 소매점에도 K뷰티 코너가…K뷰티, 대미 수출액 '껑충'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미국 화장품 시장은 2021년까지 연 5.2% 성장, 258억 달러(약 29조7035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2011~2016년까지는 연 4% 성장을 보였다. 코트라측은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화장품의 제품별 규모로는 헤어 관련 제품이 24.6%, 스킨케어 제품 22.5%, 색조제품 19.6%, 손톱 및 데오드란트 제품 17.8%, 향수 15.5%로 분석됐다.


미국 화장품 시장 규모와 함께 수입 규모도 확대됐다. 지난해 11월까지 미국의 화장품 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112억7074만 달러(약 12조9760억원) 규모로, 이는 전년비 4.02% 증가한 수준이다.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아일랜드, 중국 등이다. 시장 점유율 1위 국가인 프랑스는 전년대비 1.09% 감소한 20억4614만 달러(2조3557억원), 2위인 아일랜드는 전년대비 5.44% 감소한 20억4279만 달러(2조3518억원), 3위인 중국은 전년대비 21.24% 증가한 12억768만 달러(1조3904억원) 규모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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