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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 런' 한국 출시….'포켓몬 고'와 정면 대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슈퍼마리오 런, 누적 다운로드 7800만 기록
iOS용 앱만 국내 출시…안드로이드는 3월 이후 출시
3단계부터 10달러 결제해야…유료결제 진입장벽 될 가능성


'슈퍼마리오 런' 한국 출시….'포켓몬 고'와 정면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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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슈퍼마리오 런'이 드디어 한국에 상륙했다. '포켓몬 고'에 이어 '슈퍼마리오 런'까지 가세하면서 외산 게임들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공략이 거세지고 있다.


1일 새벽 닌텐도가 국내 애플 앱스토어에 '슈퍼마리오 런'의 한국어 버전을 출시했다. 글로벌 버전을 출시 한 지 약 48일만이다.

'슈퍼마리오 런'은 지난해 12월15일 출시된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첫 모바일 게임이다. 출시 당일에만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고 400만 달러(한화 약 4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닌텐도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슈퍼마리오 런의 누적 다운로드가 7800만, 매출은 5000만 달러(약 580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iOS용 앱 만으로 시장 분석가들의 전망을 웃도는 기록을 달성했다. 안드로이드 용 '슈퍼마리오 런'은 오는 3월 출시될 예정이다.


'포켓몬 고'가 6개월만에 국내에 출시되면서 주간 이용자 700만을 돌파한 가운데 '슈퍼마리오 런'이 어떤 성적을 낼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게임 모두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IP(지적재산권)를 활용했고 '리니지2 레볼루션' 같은 RPG 게임을 제외하면 마땅한 경쟁작을 꼽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내에서 '포켓몬 고' 만큼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iOS용 앱으로만 출시돼 당장 '슈퍼마리오 런'을 즐길 수 있는 이용자들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점유율이 80% 이상이다.


또한 '슈퍼마리오 런'의 결제 구조도 이용자들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슈퍼마리오 런은 무료로 출시됐지만 3단계부터는 10달러를 결제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사실상 유료 게임이다. 유료 게임을 선호하지 않는 국내 이용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다소 어려운 구조다.


해외에서도 '슈퍼마리오 런'의 무료 콘텐츠가 적다고 비판하는 이용자들이 상당히 많았다. 슈퍼마리오 런의 누적 다운로드 수치는 높지만 실제로 결제한 이용자 비중은 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슈퍼마리오 런은 한번 지불하면 광고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모바일 게임에 10달러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닌텐도는 어려운 방법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수업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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