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황 총리 "하수 재이용·해수 담수화 등 물산업 육성"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황 총리 "하수 재이용·해수 담수화 등 물산업 육성"
AD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14일 물산업 육성전략에 대해 "하수 재이용, 해수 담수화, 물-에너지 연계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지속가능한 물 이용의 확대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물 관련 우수 기술이 적기에 개발돼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연구 - 제품 사업화 - 해외진출'의 전 과정에 이르는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면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상하수도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물관리의 효율성도 높여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지난주 착공한 물산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산업 현장의 전문인력 양성, 창업 지원 등에도 지속 노력하겠다"며 "물산업 발전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큰 만큼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우리나라가 물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 대책의 실효성과 속도감 있는 추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물산업 육성 배경과 관련해 "지금 세계 물시장은 약 800조원 규모로 평가되고 있고, 연 평균 증가율 3% 정도에 이르는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면서 "반면, 국내 물산업은 다소 정체돼 있어 그 활력을 회복하고 세계 물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한 상황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절기 서민생활 안정대책에 대해 "금년은 지진·태풍 등 자연재해와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의 어려움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며 "정부는 예년보다 보름 앞당겨 금주부터 동절기 특별대책기간을 설정해 서민생활의 안정을 도모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빈곤층·독거노인·노숙인 등 대상자별로 긴급생계지원, 일자리·돌봄 연계 등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특히, 올해는 서민들의 난방비 부담이 더욱 줄어들 수 있도록 에너지바우처의 지원대상과 기간을 확대하겠다"고 알렸다.


아울러 "폭설·한파에 대비한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가동하고, 노후 주택·비닐하우스 등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시설과 극장·재래시장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을 선제적으로 점검해 예방조치를 취해 나가겠다"며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제설 자재·장비를 전년보다 추가 확충하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상수도·전기·가스시설 관리도 빈틈없이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