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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좌초]'4중대란' 한진해운 후폭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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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좌초]'4중대란' 한진해운 후폭풍 부산 신항에서 컨테이너 화물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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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대란, 회생절차 기업 유량자산 매각…혼란키워
-물류대란, 억류에 압류에 운임폭등…수출입 기업도 피해
-경제대란, 항만물류 종사자 생계위협…부산은 대량실직 공포
-퇴출대란, 글로벌 해운동맹서도 퇴출…정상화돼도 영업력에 치명타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국내 1위, 세계 7위 해운사인 한진해운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갔지만 한진해운과 해운산업은 회생불능에 빠졌다. 한진해운과 거래해온 화주와 선사,해운동맹 회원사는 물론 한진해운으로 생계를 유지해온 항만물류산업 종사자와 지역경제는 이번 사태로 걷잡을 수 없는 피해를 입고 있다. 이번 한진해운발(發) 대란은 ▲해운살리기에서 해운죽이기가 된 정책대란 ▲현대상선 1사 체제로 해결하기 어려운 물류대란▲연관산업과 지역경제에 파급될 지역경제대란▲등돌인 화주와 선사, 동맹 등의 퇴출대란 등으로 요약된다.

정책대란은 회생절차에 들어가는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에 넘기겠다고 밝힌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업계 관계자는 "이는 정부가 한진해운의 회생보다 퇴출을 염두에 두었다는 의혹을 확인시켜준 셈"이라며 "법정관리를 통한 회생이라는 일말의 희망을 꺾어버린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그 바람에 회생의 가능성은 사라지고 청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부각되면서 더 큰 혼란을 낳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법정관리라는 절차와 그 의미를 정부 스스로 부정하는 꼴이 됐다"고 꼬집었다. 일각에서는 대우조선해양에 7조원(그동안 투입된 혈세)을 투입하면서도 유독 한진해운에 냉정한 잣대를 들이댄 정부가 기간 산업의 붕괴에 따른 후폭풍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컨트롤타워 부재를 우려하고 있다.


물류대란은 법정관리 개시를 전후해 화주들의 화물회수와 선사와 채권자들의 선박억류, 운임폭등 등의 후폭풍으로 이어지고 있다. 해상운임이 폭등하면서 수출입 기업들은 예기치 않는 비용부담을 떠안게 됐다. 현대상선 선박을 대체 투입하는 것도 미봉책에 불과하다. 한진해운은 당장 화주와 용선료를 연체한 선사로부터 16조원 규모의 소송을 당할 처지에 놓였다.


항만과 물류의 본산인 부산지역은 경제대란을 걱정하고 있다. 지난해 부산항에 처리한 환적화물은 6m짜리 컨테이너 1008만개로 우리나라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절반(51.8%)을 차지한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2대 국적선사의 해운동맹에서 기존 환적화물을 50% 줄이면 부산항의 항만부가가치는 1641억원가 사라지고, 1247명의 일자리도 사라진다. 한진해운이 파산하면 부산과 경남에서 양질의 일자리 2300개가 없어지고 항만물류에 종사하는 4만5000여명의 생계도 위협받는다. 부산시에서만 하반기 중 700명 이상내년 이후에는 7000명 이상의 실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만서비스 업종에서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달해 관련업체별로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의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진해운이 가까스로 정상화되더라도 퇴출대란은 피할 길 없다. 세계 7위 해운사로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지만 당장 속해있는 해운동맹인 CKYHE로부터 퇴출동보를 받았다. 또한 해운동맹의 재편 과정에서 내년 출범되는 디(THE)얼라이언스로부터도 퇴출이 확실시된다. 해운사의 핵심자산인 선박과 영업력에 막대한 지장을 받은 상황에서 화주마저 이탈하면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전과 같은 수준의 정상화 가능성은 극히 낮아진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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