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정부가 지난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군산 대야~새만금신항만(28.5㎞)간 새만금 철도사업을 발표한 가운데 부안군이 새만금 관광레저용지(새만금홍보관)까지의 노선연장을 강력 주장했다.
부안군은 11일 “새만금사업은 지난 1991년 방조제 착공 후 수십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변변한 기반시설 없이 세월만 흘러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새만금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민간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도로, 항만, 공항 등 기반시설이 먼저 조성돼야 한다”고 새만금 철도 노선연장 등을 강조했다.
이어 부안군은 “새만금 내부의 기반시설 중 도로계획은 내부토지를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격자형(3ⅹ3) 도로망이 계획돼 있으나 철도는 군산 대야에서 새만금의 중간인 신항만까지만 조성할 계획”이라며 “민간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기반시설 조기개발이 중요하고 그중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레저 분야 개발 촉진을 위해 새만금 철도가 반드시 관광레저용지와 연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부안군은 또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새만금 중간인 신항만까지만 계획돼 있어 새만금 전체에 대한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며 “새만금 철도를 새만금 시점부의 관광레저용지까지 연장해 관광레저 분야에 대한 민간투자를 촉진시키고 새만금의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특히 부안군은 “새만금 철도의 노선을 연장할 경우 향후 조성될 서해안 철도(군산~목포) 노선과 중복돼 경제적인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안군은 “새만금 관광레저용지내 게이트웨이(1㎢) 개발을 위해 올해까지 행정절차를 마치고 내년에 공사에 착공한다. 현재 새만금홍보관과 함께 오는 2020년까지 간척사업 전반에 대한 역사·교육·연구를 위한 간척사박물관 걸립이 예정돼 있어 많은 관광객이 기대된다”며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국내 후보지로 최종 선정돼 세계 163개국 5만여 명이 참여하는 세계잼버리대회의 새만금 유치를 위해서라도 새만금 철도의 노선연장이 꼭 필요하다”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부안군은 “앞으로 새만금 철도 노선연장을 통한 민간투자여건 개선으로 세계적인 관광·물류 중심도시 부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유지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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