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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커피·화장품 '맑음' 문구·제빵 '흐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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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최근 물가상승과 불확실한 경제상황에 따른 소비심리위축으로 인해 프랜차이즈 산업 호조세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28일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300여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상반기 프랜차이즈 산업 경기전망 조사’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경기전망이 103으로 집계돼 기준치(100)를 웃돌았지만 올해 하반기 전망(109)보다는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커피’(150), ‘화장품’(150), ‘교육’(118), ‘이·미용’(116), ‘자동차관련 서비스’(114), ‘PC방’(110), ‘편의점’(105)이 기준치를 상회했고, ‘문구·사무용품’(77), ‘제빵·제과’(79), ‘건강식품’(89), ‘피자’(91), ‘치킨’(91), ‘주류’(95), ‘외식’(98)은 기준치에 못 미쳤다.


커피(150)는 원두커피 애호가의 꾸준한 증가로 호황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으며 화장품(150)은 불경기에 따라 중저가 화장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됐다. 이·미용(116)은 동네미용실의 프랜차이즈 전환이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교육(118)은 신학기 수강생 증가로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예상됐고, 자동차관련 서비스(114)는 자가용 케어서비스에 대한 수요증가로 경기호전이 전망됐다. PC방(110)은 꾸준한 고객수요와 까페형 PC방 등 시장영역 확대에 대한 기대가, 편의점(105)은 동네슈퍼의 편의점 전환 증가가 예상됐다.


문구·사무용품(77)은 원재료가격 상승과 불경기에 따른 사무용품 납품 축소에 대한 우려로 전망치가 저조했고, 제빵·제과(79), 건강식품(89), 피자(91), 치킨(91), 주류(95), 외식(98)은 식재료가격 상승 및 소비자들의 외식비·유흥비 지출 감소 예상으로 전망치가 기준치를 밑돌았다.


프랜차이즈 산업 전체적으로는 매출원가부담(51), 당기순이익(88)이 기준치에 못 미쳐 수익구조가 악화될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맹점포 수(155), 직영점포 수(121), 매출액(113)은 기준치를 크게 웃돌아 점포 수 증가에 따른 외연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유망할 것으로 예상하는 프랜차이즈 아이템으로도 ‘커피’(30.6%)를 가장 많이 꼽았고, ‘노인요양원’(12.8%), ‘헬스’(12.8%), ‘뷰티’(11.7%), ‘어린이 서비스’(8.3%)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유망한 트렌드를 묻는 질문에는 ‘저가제품·서비스’(21.7%)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웰빙’(17.1%), ‘고급화’(11.1%), ‘친환경’(10.6%), ‘맞춤형’(8.8%), ‘실버’(7.9%), ‘다양성’(5.6%), ‘레저·오락’(5.1%) 등의 순으로 나타나 실속형 소비추세 속에서도 가치를 추구하는 성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상반기 예상하는 애로사항으로는 ‘소비위축’(30.2%), ‘매출원가 상승’(16.4%), ‘불확실한 경제상황’(15.7%), ‘경쟁심화’(14.9%), ‘가맹점 창업 저조’(10.3%), ‘자금사정’(3.9%), ‘인력부족’(3.4%), ‘정부규제’(1.6%), ‘계절적 요인’(1.5%), ‘금융비용’(0.5%), ‘가맹점과의 갈등’(0.2%), ‘보안유지’(0.2%) 순으로 답했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짐에 따라 실속형 소비성향이 당분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가격의 거품을 제거하고 소비자 눈높이에 부합하는 가치를 제공해야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랜차이즈기업 경기전망지수는 가맹본부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이번 반기 경기가 전반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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