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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와 손잡은 한국형전투기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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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와 손잡은 한국형전투기의 미래는 한국공군이 운용중인 CN-235수송기. <사진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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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방위사업청은 한국형 전투기(KF-X.일명 보라매사업) 공동개발을 위해 인도네시아와 15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개발비의 20%를 투자하고 양산시 전투기 50여대를 구매할 계획이다. 전투기 공동생산 및 마케팅 협력을 위해 공동 노력하고 설계와 시험평가, 시제기 제작 및 감항인증 분야에도 참여한다.

정부는 지식경제부주관으로 '제6차 항공우주산업개발 정책 심의회'를 지난 1월에 열고 한국형 전투기사업(KF-X)을 골자로 한 항공산업 발전기본계획을 의결했다. 한국형 전투기개발을 하겠다고 나선지 9년 만에 본궤도에 오른 셈이다.


▲한국형 전투기사업 어떻게 이뤄지나= KF-X사업은 우리 공군이 운용 중인 F-4, F-5 전투기의 노후화에 따른 전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KF-16급 이상의 성능을 가진 다목적 전투기를 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2년간 탐색개발을 거쳐 2012년 말께 개발 타당성을 재평가해 본개발(체계개발) 착수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탐색개발이란 전체 개발비의 2~5% 내외의 비용으로 2~3년간 수행하는 선행연구로, 항공기 개발형상 확정 및 총 개발비 및 소요인력 재산정, 부품공급사 확정, 기술 성숙도 확인, 핵심설계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체계개발로 들어가면 KF-X에는 2021년까지 5조원이 투자된다.


한국형 전투기가 개발되면 한국도 전투기 개발국 대열에 들어간다. 전투기 개발.생산국은 미국.러시아.중국.프랑스 등 G8국가와 거의 일치한다.


한국형 전투기가 양산되면 공군의 주력전투기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또 개발이 되면 공군에 1차로 120대를, 추가로 130대 등 모두 250대를 공급할 예정이다. 1차 120대 생산에만 10~12조원이 투입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세계적으로 F-16급 수준의 전투기가 개발되지 않고 있어 앞으로 2000~3000대의 수요가 생기며 이중 KF-X로 700~800대를 수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도네시아의 항공산업 실력은= 항공기 생산업체는 국영 항공기제작업체인 Dirgantara Indonesia사가 유일한 생산업체이다. 이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주력 기종은 CN-235수송기로 한국공군도 20여대를 도입해 운용중이다. 또 미국 해안경비대에서도 CN-235를 수입해 록히드마틴사의 해양순찰장비를 장착하고 HC-114A라는 이름으로 운항하고 있다.


CN-235수송기는 최대출력 1750마력을 발휘하는 GE사의 CT-7-9C 터보프롭 엔진 2기를 장착했다. 한쪽엔진이 정지해도 비행이 가능하다. CT-7-9C엔진은 역추진장치를 장착해 착륙 및 제동거리가 짧고 동급엔진 중에서 연료효율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적 상공 비행을 감안해 방어용 레이더 경보장치와 채프·플레어발사기도 탑재했다. 평시에는 소형장비와 병력수송에 운용중이며 전시에는 공수부대의 침투작전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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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전문가들은 "인도네시아 항공기술은 한국의 전투기 생산기술보다는 떨어지지만 수송기와 민항기부분에서는 한국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공군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고등훈련기 KT-1을 도입해 사용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인도네시아의 수송기생산기술이 발전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지리적 환경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1만 7000천개의 섬으로 구성된 도서국가다. 이런 이유에서 국내 항공사과 수요가 상대적으로 많은 상황이다. 특히 19~25명이 탑승 가능한 소형수송기의 경우 소형내륙운송목적으로 민간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양낙규 기자 if@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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